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피조선' 발언 논란…김현철 경제보좌관 사표 수리

입력 2019-01-30 08:22 수정 2019-01-30 13: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논란의 발언을 한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결국 물러났습니다. 어제(29일) 아침 출근하자마자 사표를 냈고, 바로 수리가 됐습니다. 청와대는 당초 사표까지는 좀 거리를 두는 모습이었지만 야당이 공세를 이어가고 민심이 더 술렁일 것에 대비해 이례적으로 이런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어제 아침 출근하자마자 사표를 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 보좌관의 사표를 곧장 수리했습니다.

각종 경제지표가 안 좋은 상황에서 여론의 역풍을 우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김 보좌관이 우리 정부 초기 경제정책의 큰 틀을 잡는 데 크게 기여했고,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해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이틀 전 김 보좌관은 한 간담회에서 50~60대를 향해 "할 일 없다고 산에나 가고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가야 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취업난에 시달리는 청년층에게는 "헬조선 이러지 말고 동남아를 보면 해피조선"이라고 말했습니다.

야당은 김 보좌관의 사퇴가 당연한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최석/정의당 대변인 : 김 보좌관의 부적절한 발언에 국민들이 분노했던 이유는 일반인의 단순한 말실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일자리 정부'를 내세운 현 정권에서 나올 수 있는 발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보좌관의 발언을 놓고 내부에서도 비판이 많았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헬조선 불평 말고 동남아 보면 해피조선"…경제보좌관 발언 논란 김현철 "앉아서 헬조선 하지 말고 동남아 보면 해피조선" 2022년 직업계고 취업률 60%로…9급공무원 고졸 채용 확대 과학메카 찾은 문 대통령 "우리가 세계표준"…4차혁명 선도 의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