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 단독주택 공시가 17.7%↑…'비싼 집'일수록 더 올라

입력 2019-01-24 20:27 수정 2019-01-24 22:08

"15억 이하 주택 상승률은 평균보다 낮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5억 이하 주택 상승률은 평균보다 낮아"

[앵커]

올해 서울 단독주택의 공시가격이 17.7% 오릅니다. 역대 가장 큰 폭이죠. 비싼 집일수록 많이 올랐는데, 이렇게 해야 세금 부담의 형평성이 맞춰진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입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국토교통부가 전국 22만 표준 단독주택의 공시가격을 발표했습니다.

고가 주택이 밀집해있는 서울은 평균 17.7% 올라 상승폭이 가장 컸습니다.

특히 지난해 가격이 급등한 용산구와 강남구, 마포구 상승률은 30%가 넘었습니다.

시세 15억 원이 넘는 고가 주택 위주로 공시가격을 많이 올렸기 때문입니다.  

반면 중저가 주택은 상승률이 5.8%로 평균보다 낮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그간은 비싼 집일 수록 시세에 비해 공시가격이 낮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시세가 절반 이하인, 서민이 사는 아파트보다 재산세를 덜 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덜 가진 사람이 더 많은 세금을 내고, 더 가진 사람이 세금을 덜 내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공시가를 올리면 단독주택 시세 반영률은 1.2%p 오른 53%가 됩니다.

아파트나 토지와 비교하면 아직 낮은 수준입니다

단독주택에 이어 아파트 공시가격은 4월말 발표될 예정입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최수진)
 
 

 

관련기사

김수현 "집값 여전히 높다"…'추가 대책' 가능성 시사 서울 4개동 단독주택, 실제 '공시가' 상승 비교해보니… 한남동 7억, 불광동 3000만원…공시가 상승폭 격차 뚜렷 "서민 주택에도 보유세 폭탄" 주장, 직접 계산해보니… "주택 공시가격 30% 오르면 지역가입자 건보료 평균 4% 인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