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이 내놓은 '18초 신호음'…조준 증거 안 되는 이유

입력 2019-01-22 20:43 수정 2019-01-23 00: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러면 일본이 공개한 레이더 신호음이 증거가 될 수 없는 이유를 유선의 기자와 함께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유선의 기자는 지난번에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마는 공군 파일럿 출신이기도 합니다. 전문가하고 같이 신호음의 파장을 분석해 봤다면서요.

[기자]

먼저 오해가 있을 것 같아서, 파일럿이라기 보다는 공군에서 기초적인 비행훈련을 받은 것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기자]

21세기 군사연구소 유성엽 전문의원과 함께 파장을 시각화해서 분석을 해 봤습니다. 

신호음과 함께 파장을 좀 보겠습니다.

지금 들리는 이 소리인데 총 길이는 약 18초 정도가 됩니다.

[앵커]

잠깐만 좀 들어보죠. 끊임없이 이어져서 삐 하고 소리가 납니다.

[기자]

일본이 지난달에 공개한 영상 6분 4초부터 약 10초간, 또 8분 49초부터 약 8초간 신호음이 들리는데 이 2개를 이어붙인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것은 그쪽 교신소리인 것 같기는 한데 일단 알겠습니다. 이 신호음을 그러면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이 파장을 좀 확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0.001초 단위로 확대를 해서 봤는데 0.01초 단위로 어느 정도 아주 유사한 패턴이 드러나기는 합니다.

잠깐씩 줄어드는 파장이 보이는데 그러나 그 중간중간의 패턴은 상당히 불규칙한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 사격 통제레이더다 이렇게 입증을 하려면 지금 옆에 보이는 것처럼 아주 유사한 이런 패턴들이 보여야 되고 더 규칙적인.

[앵커]

불규칙적인 것은 오른쪽에 나와 있는 것들을 얘기하는 것이죠?

[기자]

그러니까 지금 이 아래쪽에 보이는 것이 불규칙한 일본이 공개한 파장이고 이 오른쪽에 나오는 규칙적인 파장들이 보여야 되는데 그것들이 보이지가 않기 때문에 이것을 증거로 인정할 수 없다. 또 신호의 재원도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러면 탐색레이더는 어떻습니까?

[기자]

그것도 파장을 좀 분석을 해 봤습니다.

[앵커]

그건 어제 들어보니까 좀 중간중간 끊기기도 하던데.

[기자]

맞습니다. 약 3초 간격으로 신호음이 이렇게 들리다가 들리지 않다가 합니다.

[앵커]

좀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이렇게 끊기다가 같이 들리게 되는데 아까 사격 통제레이더랑 들어보면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이 탐색레이더의 특색인 것은 맞습니다.

[앵커]

이게 레이더가 돌아가면서 걸릴 때마다 나는 소리라면서요.

[기자]

맞습니다. 회전되는 레이더인데 이게 광개토대왕함의 탐색레이더인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전문가의 분석을 들어보겠습니다.

[류성엽/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위원 : 탐색레이더는 회전식입니다. 일본이 공개한 신호음대로라면 1분에 20번씩 돌아가는 건데, 광개토대왕함의 탐색레이더 회전 속도와는 크게 다릅니다.]

[앵커]

일본이 신호음을 공개하면서 기밀이기 때문에 신호음에 보안 조치했다 이렇게 단서를 달지 않았습니까? 그것은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그런 설명 자체는 할 수 있습니다.

보안 조치 때문에 음성으로 변조를 하면서 신호가 좀 뭉개졌다 그렇게 설명을 한다면 그것은 인정할 수 있지만 대신 뭉갰기 때문에 그 신호는 증거로 인정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기자]

국방부도 이 신호음이 가짜다, 아니다 이렇게 얘기하기보다는 가공한 신호음은 증거가 될 수 없으니까 원음을 공개해라 이렇게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뭐랄까요. 일본이 공개한 영상, 이것을 보면 조준 당했다고 자막이 뜨지 않습니까? 그거는 그러면 무엇입니까?

[기자]

일단은 신호음이 나오는 6분대 그리고 8분대의 화기관제장치에 조준을 당했다 이런 빨간 자막이 나옵니다.

잠깐 영상을 보겠습니다.

이 영상 왼쪽 상단에 빨간 자막으로 뜨는데 이것은 별도 촬영한 영상에 일본이 따로 입힌 자막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도 전문가의 분석을 들어보겠습니다.

[류성엽/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위원 : 사실상 캠코더 같은 장비로 촬영한 영상으로 보입니다. 초계기 자체 장비에 뜬 자막이 아니라 일본이 조준당했다고 주장한 구간에 자막을 입힌 것으로 판단됩니다.]

[앵커]

저거는 사실 아마추어가 봐도 레이더 영상이 아니라 찍은 것에 자막이 뜨지 않습니까, 보통 저희가 쓰는 것도. 누가 봐도 그렇게 보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렇게 레이더의 조준을 당했다면 상당히 좀 뭐랄까 위협을 느끼지 않습니까, 대개? 그런데 저렇게 찍고 있다는 것도 이해가 안 되기는 합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 일본 초계기가 광개도대황함을 중심으로 어떻게 움직였는지 하늘에서 본 영상을 좀 보겠습니다.

이렇게 오른쪽에서 광개토함의 함미 쪽으로 왔다가 한 바퀴를 돌아서 오른쪽 우현 쪽으로 접근을 합니다.

저 자리가 고도 약 150m, 거리 약 500m 정도 되는데 저공 위협비행을 당했다, 우리가 이제 이렇게 하면서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그 부분입니다.

그리고 밑으로 돌아서 또 한 바퀴를 돌아서 나갑니다.

말씀하신 대로 조준을 당했다면 바로 회피하는 것이 상식인데 그런 움직임이 보이지가 않습니다.

[앵커]

화면이 좀 작게 돼 있기 때문에 시청자 여러분께서 어떻게 보실지는 모르겠는데, 화면을 크게 좀 하시면 정가운데에 배 모양이 있지 않습니까? 그것이 광개토대왕함이라고 되어있고요. 이 일본의 초계기가 이렇게 빙글빙글 돌면서 8자로 돌면서 가장 최근접했을 때가 저렇게 나와 있습니다. 저게 한 500m 거리.

[기자]

저것이 저희가 임의로 만든 것이 아니라 국방부에서 공개한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을 한 것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루트라고 볼 수가 있고요.

또 영상을 분석을 해 보면 실제 조준을 당했을 때는 경고음이 나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해당 구간에서는 아무리 확인을 해도 경고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관련기사

일, '삐' 소리 공개하고 "탐지음"?…군 "실체 모를 기계음" "한국 인간" "비상식인" 거칠어지는 아베 정권, 속내는 스가 '국제법' 운운…한국 대통령 발언 대놓고 비난 '레이더 갈등' 유튜브로…한·일, 외국어판 추가공개 '격전' 한·일 외교장관 "빠른 시일 내 문제 해결" 공감했지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