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이 버릴 것, 미국이 내놓을 것…2차 회담 '핵심 의제'는?

입력 2019-01-18 20:25 수정 2019-01-18 23:05

북 ICBM 폐기-미 상응조치 '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 ICBM 폐기-미 상응조치 '딜'?

[앵커]

두 번째 북·미정상회담에선 북·미 간 어떤 합의가 나올 수 있을지, 취재기자와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결국 핵심은 북한이 어떤 비핵화 조치를 내놓느냐겠지요?
 

[기자]

이번 북·미정상회담의 핵심은 '영변핵시설'과 '대륙간 탄도미사일', 즉 ICBM 폐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변핵시설의 경우, 평양 정상회담 때도 공동선언문에 이미 명시된 바 있습니다.

ICBM의 경우는 이번에 새롭게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카드입니다.

[앵커]

일각에서는 ICBM 폐기가 '완전한 비핵화'와는 거리가 있는 '스몰딜'이다, 이런 주장도 하는데 ICBM 폐기는 어떤 의미로 봐야 합니까?

[기자]

ICBM 카드가 논의되고 있다는 걸 시사한 것은 최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궁극적 목표는 미국민의 안전"이라고 언급하면서입니다.

하지만 ICBM 폐기는 '핵무기 운반수단'을 폐기한다는 뜻입니다.

단순한 미사일 폐기가 아니라, 핵 폐기의 일환으로 받아들여지는 이유입니다.

북한이 핵을 개발한 것은 애초에 미국에 대한 공격용이자, 대미 협상용이기 때문입니다.

[앵커]

미국이 ICBM 폐기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이유인데, 그럼 어떤 상응 조치를 준비합니까?

[기자]

유엔차원의 제재를 유지하면서 미국의 독자 제재 일부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북·미 간 연락사무소 설치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금강산과 개성공단 재개도 카드로 거론되고는 있으나, 이번 합의에선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앵커]

김영철 부위원장의 미국 방문은 지난해 이후 두 번째인데, 이번엔 지난번과 달라진 점이 좀 있지요?

[기자]

이번에는 미국 국적기인 '유나이티드 항공'을 타고, 워싱턴으로 바로 들어갔습니다.

지난해에는 뉴욕을 들러 회담 후, 차편으로 워싱턴을 방문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2박 3일 일정인데, 워싱턴 듀폰트서클호텔에서 묵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성급인 이 호텔은 백악관에서 채 2km도 안 되는 거리에 위치해있습니다.

관련기사

미, 김영철 방미 시점에 '북 미사일 보고서' 공개…왜? 비핵화 협상 분수령…북·미 '주고 받기' 빅딜 이뤄질까? "트럼프, 2차회담 장소 북한에 일임"…2월 하노이 유력 북·미 정보라인, 물밑 조율…'상응조치' 타협점 찾은 듯 펜스 미 부통령 "북한의 비핵화 구체적 조치 기다린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