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가 '국제법' 운운…한국 대통령 발언 대놓고 비난

입력 2019-01-17 09: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의 관방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회견 발언을 국제법의 대원칙과 다르다고 비난했습니다. 레이더 조준 문제에서 자신들의 주장이 잘 안 먹히자 징용 재판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도쿄 서승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스가 관방장관이 일본 TV에 출연해 "한국 대통령의 발언이 국제법과 다르다는 점을 확실히 해두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국가간의 조약은 국가의 모든 기관이 준수하는 게 국제법의 대원칙이라고도 했습니다.

"징용 판결은 한국정부가 만들어낸 문제가 아니며 정부는 사법부 판결에 관여할 수 없다"는 문 대통령 신년회견 발언을 공격한 것입니다.
  
일본정부 대변인 격인 관방장관이 이웃나라 대통령의 말을 대놓고 비난하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외교적 협의에 응하라며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 어쨌든 우리나라로서는 한국 측이 성의를 갖고 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가 장관은 레이더 조준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과도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이 일본 입장에 선 것처럼 분위기를 잡은 발언입니다.

일본 측은 앞서 1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양국 국방당국간 협의에서 초계기의 저공비행 때문에 한국측이 위협을 느낀데 대해 일부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일본 측 주장이 잘 먹혀들지 않자 조만간 워싱턴에서 열릴 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일본이 미국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정보공개 범위놓고 한일 '평행선'…출구 못찾는 레이더갈등 국방부 "일본, 광개토함 전체 레이더정보 요구…대단히 무례" '레이더 갈등' 유튜브로…한·일, 외국어판 추가공개 '격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