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김정은에 친서 보내…종전선언하면 비핵화 속도날 것"

입력 2019-01-10 11:36

신년회견 기자들과 문답 과정서 밝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신년회견 기자들과 문답 과정서 밝혀

문 대통령 "김정은에 친서 보내…종전선언하면 비핵화 속도날 것"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고 10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낸 것에 대해 대통령이 어떤 답장을 했느냐'는 물음이 나오자 "저도 성의를 다해 친서를 보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는 어렵다"면서도 "새해에도 남북 정상 간에 더 자주 만나게 되고 남북관계 있어서도 비핵화 있어서도 더 큰 폭의 속도 진전을 이루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지난달 보내온 친서와 관련해 "남북 간 친서는 필요하면 주고받고 특사가 직접 가지고 가서 전달하는 경우 외에 친서를 보내고 받은 사실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관례지만 지난번 받은 친서는 특별하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대단히 성의 있는 친서였고 연내에 답방하지 못한 데 대해 간곡히 양해를 구하는 한편, 새해에 자주 만나길 바란다는 내용이 담겨 국민이 그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 추진과 관련해 "비핵화의 끝 단계에 이르면 그때는 평화협정이 체결돼야 하고, 그 평화협정에는 전쟁에 관여했던 나라들이 참여해야 한다"며 "이후 평화를 담보하는 일을 위해서도 다자 체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그런 식의 길로 나아가자는 정치적 선언으로 설정했던 것"이라며 "종전선언에 따라 서로 간의 적대관계를 해소하자는 선언이 이어지면 북한도 비핵화를 속도감 있게 하고 평화협정도 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전선언) 시기는 조정됐지만, 프로세스는 살아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생활적폐 중단없이 청산…잘못된 과거회귀 용납안해" 문 대통령 "정부경제정책 옳은 방향이란 것 체감되게 성과보여야" 문 대통령 "정부경제정책 신뢰 낮아…경제상황 엄중히 보고 있다" [풀영상] 문 대통령 신년사 "'혁신적 포용국가' 반드시 이뤄낼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