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① 외교안보 분야 기자 질의응답

입력 2019-01-10 12:07 수정 2019-01-10 13: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 대통령]

아까 기자회견문은 먼저 발표하고 왔으니 바로 시작할까요? 작년처럼 사전에 정해 두지 않고 제가 직접 질문하실 기자님을 지목을 할 텐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냥 제가 진행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대체로 한 80분 정도 예정을 하고 있는데요.

보통 분야는 정치, 경제, 외교 이런 식으로 흘러가는 건데 이번에는 마침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이 있었기 때문에 외교안보 분야부터 먼저 시작해서 또 국민들께서 가장 관심이 높으신 경제 분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치, 사회, 문화 이렇게 했으면 하고요.

분야별로 한 30분, 30분, 20분. 대체로 이렇게 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지목을 할 텐데 그러다 보면 제가 기자님들을 잘 몰라서 매체 분야별로 좀 편중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거나 또는 특정 주제에 너무 많은 시간이 흘러가거나 할 경우는 우리 보조 진행을 맡은 고민정 부대변인이 개입을 해서 환기를 시켜주기 바랍니다.

우선 첫 질문자는 제가 마음속으로 결정을 해 왔습니다. 우리 기자단의 간사님부터 과거부터 질문을 시작해 온 게 거의 관행이어서 첫 질문자는 우리 연합뉴스의 이상헌 기자님께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적극적으로 손들어주시면 또는 다른 방식으로라도 질문하고 싶다라는 뜻을 표현해 주시면 제가 제 마음대로 그렇게 지목하겠습니다.

 
  • 김 위원장 방중 평가는?


  • 대북제재 해결 위한 순서는?



 
  • 북미간 중재 등 설득 복안 있나?



 
  • 한반도 비핵화와 중국의 역할은?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북·미간 중재 등 설득 복안은? [현장영상] 외신기자들이 문 대통령에 궁금한 한반도 비핵화 쟁점은?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지난 20개월 동안 가장 큰 성과는? [현장영상] 문 대통령 신년사 "'혁신적 포용국가' 반드시 이뤄낼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