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문체부 '날림 감사' 비난

입력 2019-01-09 20:27 수정 2019-01-09 23:17

지난해 감사 당시 폭행만 확인…성폭력 추가 폭로 충격
성폭행뿐 아니라 성추행도 영구제명 징계 확대…대책 발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난해 감사 당시 폭행만 확인…성폭력 추가 폭로 충격
성폭행뿐 아니라 성추행도 영구제명 징계 확대…대책 발표

[앵커]

조재범 전 코치의 성폭행 의혹이 추가로 전해지면서 정부도 부랴부랴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대체로 성범죄 징계를 더 강하게 하겠다는 것인데, 물론 그 대책은 뒤늦은 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문체부는 작년 5월에 빙상연맹에 감사를 하고도, 조 전 코치의 성폭행 관련 사실을 파악하지 못한 것을 사과했습니다.

강나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노태강/문체부 2차관 :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성폭력이 아닌, 일반 폭력 사태만 파악을 하고 대책을 세웠는데…]

체육계의 성폭력 관련 대책을 내놓겠다며 마련한 자리에서 정부는 내내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문체부는 지난해 5월, 대한빙상경기연맹을 감사한 뒤 조재범 전 코치가 수차례 폭력을 행사한 부분만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평창 올림픽 직전까지, 조 전 코치가 심석희에게 폭행은 물론이고 성폭력까지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마음 먹고 한 감사의 허술한 부분이 드러난 것입니다.

정부는 체육계 특유의 폐쇄적 구조 탓에 제대로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웠다며 앞으로 성폭력 가해자를 더 강하게 처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은 강간이나 이와 비슷한 성폭력을 저지를 경우에만 영구제명 처분을 하는데, 성추행을 해도 영구제명 될 수 있게 적용 범위를 넓히겠다는 것입니다.

성폭력으로 징계를 받으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체육 관련 단체에서 일을 못하게 하는 방안도 내놨습니다.

이 밖에 체육분야 성폭력 전담팀을 만들고 3월까지 전현직 국가대표 선수를 포함해 체육단체 전부를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쇼트트랙 심석희 "조재범 코치 상습 성폭행" 추가 고소 노태강 "영구제명 성범죄 범위 확대"…체육계 대책 발표 잇단 쇼트트랙 '폭력 미투'…주민진 "비슷한 폭행 당해" "위로하던 선배가 가해자로" 폭력 대물림…체육회 '전수조사' 지금도 폭력 '진행형'…하키채 맞아 헬멧 깨진 초등생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