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마크롱 정부 '변심'?…다시 불붙는 프랑스 노란조끼 시위

입력 2019-01-07 07: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랑스 정부가 백기를 들면서 잦아진 노란조끼 시위였는데, 마크롱 대통령이 불법 시위는 엄청 대처한다는 강경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있었던 8차 집회에서는 곳곳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했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소방차가 세워진 도로 옆으로 시뻘건 불길이 치솟습니다.

곳곳에서 시위대가 차량에 불을 질렀고, 경찰은 최루가스와 고무탄을 쏘며 진압했습니다.

지난 주말, 프랑스 노란 조끼 8차 집회가 파리 등 곳곳에서 열렸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이 세제 개편 등 주요 정책을 다시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시위대를 강도 높게 비난한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노란 조끼 시위대를 '증오에 찬 군중'이라고 비난하고 시위 주동자를 잡아들였습니다.

이후 노란조끼 참가자들은 지난 주말 파리시청 앞과 샹젤리제 거리 등에서 "마크롱 퇴진"과 "사회 정의" 등의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습니다.

센 강변에서는 일부 시위대가 경찰에 돌을 던지며 저항했고 경찰은 최루가스를 쏘며 해산에 나섰습니다.

주요 도로에서는 일부 과격 시위대가 주차된 차량을 전복시킨 뒤 불을 질렀고, 20년 만에 정부 청사 건물이 공격을 받았습니다.

프랑스 정부가 불법 시위에 엄정대응하겠다고 밝히면서 노란조끼 시위대와 마크롱 정부는 다시 정면 충돌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프랑스 '노란 조끼' 집회 5만명 참가…돌·최루탄·물대포 다시 등장 프랑스 '노란조끼' 일부 시위대, 대통령 별장 침입 시도 번지는 '노란 조끼' 물결…튀니지는 '빨간 조끼' 운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