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6일 개성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상징적 착공식'

입력 2018-12-14 08: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 착공식이 연내에 열립니다. 이달 마지막주 오는 26일로 날짜가 정해졌습니다. 하지만 착공식 이후 바로 공사를 할 수 있을지는 대북 제재가 걸려있는 문제라서 내년 초에 있을 예정이라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진전이 나오느냐에 달려있다는 관측입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평양 남북정상회담 (지난 9월) : 남과 북은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가질 것입니다.]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이 당초 계획대로 올해 안에 열리게 됐습니다.

착공식은 오는 26일 개성 판문역에서 열립니다.

남북 양측이 100명씩 참석하며, 구체적인 사항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남북은 착공식에 앞서 북측 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경의선 지역의 철도와 도로 공동조사는 이미 끝났고, 현재 함경북도 지역에서 진행 중인 동해선 철도 조사는 오는 17일 끝납니다.

남북이 아직 시작을 못한 동해선 도로 조사 역시 착공식 전에 마치는 것이 목표입니다.

남북이 착공식을 하더라도 곧바로 공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은 대북제재로 인해 공사를 위한 돈과 장비 투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내년초로 예고된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대북 제재 완화가 어느 정도 진전을 보이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철도건설·운영 주체 이원화 '상하분리' 재조정 여론 고조 "미 국무부, 2차 북미회담 전 재미이산가족 상봉 가능성 언급" 천해성 "북측과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복구 협의 진행중" 끊어진 철길 복구 신호탄…'평양공동선언' 이행 현황은? 김정은 결단만 남은 서울 답방…청와대, 다양한 가능성 대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