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김미화 남북철도추진위원장" 가짜뉴스 논란, 어떻게 커졌나

입력 2018-12-13 22:02 수정 2018-12-13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 오늘 방송인 김미화 씨를 둘러싼 가짜뉴스 논란이 일었습니다. 김 씨가 '남북철도연결추진위원장'을 맡았고, 현 정부의 '화이트리스트'라는 내용입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소셜미디어에서 언급해 파장이 컸습니다. 사실관계부터 정리하면, 김 씨가 맡은 것은 민간단체의 위원장입니다. 정부 지원과는 무관합니다. 오늘(13일) 팩트체크팀은 이 논란이 어떤 경로를 거쳐서 커지게 된 것인지를 추적했습니다.

오대영 기자, 이언주 의원의 주장부터 볼까요?
 
 

[기자]

지난 10일자 페이스북 글입니다.

"김미화 남북철도추진위원장"이라고 되어있고요, "화이트리스트가 아닙니까?"라고 쓰여 있습니다.

[앵커]

화이트리스트는 정권에서 배려하거나 지원하는 인사를 주로 가리키는 거잖아요. 이 단체는 정부하고는 관련이 없다는 거죠?

[기자]

일단 '남북철도추진위원회'라는 조직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김 씨가 맡은 것은 '동해북부선연결추진위원회'의 '공동추진위원장'입니다.

올해 4월에 출범했고, 비영리 사단법인 '희망래일'에 속한 민간단체입니다.

정부의 임명이나 국고지원과 무관합니다.

민간에서 기부를 받아 군사분계선 아래의 강릉에서 제진까지 끊어진 철길 110㎞를 잇는 사업을 정부에 촉구하는 일을 합니다.

[앵커]

이 의원이 주장하는 핵심은 김 씨가 전문성이 없는데 이 단체의 위원장을 맡았다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 경위를 한번 들어 봤는데요.

희망래일 측에서 요청해 김 씨가 수락을 했다고 합니다.

공동위원장은 무보수로 일합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도 공동위원장인데 외교 통일 분야 전문성이 있고, 이철 전 코레일 사장은 철도 분야 전문성이 있습니다.

김 씨는 기부 행사를 열고 홍보하는 역할을 주로 합니다.

[이동섭/희망래일 부이사장 : 김미화 씨처럼 대중적으로 알려진 분이 좋지 않겠냐, 만나 뵙고 말씀을 드렸더니 아주 그 자리에서 흔쾌히 같이하겠다 하신 거예요. 오히려 김미화 선생이 우리한테 침목 기금을 내줬어요. 단돈 10원 한장 드리지를 않고...]

[앵커]

결국 전혀 다른 '직함'이 알려지면서 마치 정부의 수혜를 얻은 것처럼 호도가 된 것인데, 어떻게 이런 가짜정보가 퍼지게 된 것인가요?

[기자]

올해 8월에 '미디어펜'이라는 매체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8월 23일에 한겨레신문이 김 씨의 근황을 담은 인터뷰 기사를 실었습니다.

그날 미디어펜이 "남북철도 연결 추진위원장 맡은 김미화"라는 카드뉴스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인터넷 게시판, 트위터 등에서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남북철도위원장"이라는 글들이 확산됐습니다.

9월 2일 이언주 의원은 페이스북에 김 씨를 언급하며 "대놓고 하는 화이트리스트"라고 주장했습니다.

11월에는 인터넷 매체 2곳이 "남북철도 연결 추진위원장"으로 보도했고, 이 의원은 지난 10일 이번 논란이 된 글을 올렸습니다.

[앵커]

있지도 않은 직함을 인터넷 매체가 처음으로 썼는데, 정치인의 발언으로 이어지면서 급속히 퍼져나간 것이죠. 이 의원은 뭐라고 합니까?

[기자]

이언주 의원실에 연락을 해봤는데, 직접 통화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오늘 페이스북에 글을 다시 올렸습니다.

"언론 등에서 그렇게 지칭을 해서 저도 그리 지칭을 했다"며, 다만 공식 명칭을 확인한 뒤 다시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과연 철도와 관련한 어떤 역할을 하였기에 그 자리에 갈 수 있었는지"라며 문제를 다시 제기했습니다.

김미화 씨와 통화했습니다.

"국회의원 신분을 가진 분이 사실 확인도 없이 뉴스에 노출될 것을 알면서도 올린 것이 문제"라며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앵커]

네. 팩트체크 오대영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남북 철도·도로 연결 '상징적 착공식'…26일 개성서 개최 이산가족 '화상상봉'도 파란불…미 '제재 제외' 긍정 반응 시범철수 GP 상호검증…총 없이 분계선 오간 남북 군인들 법원 "인터넷 매체, 더욱 공정성 기해야"…가짜뉴스에 '경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