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혹 정점' 양승태 6개월째 두문불출…'수사 대비' 관측

입력 2018-12-06 20:44 수정 2018-12-06 2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관심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전 대법관들의 구속 여부에 따라 그 속도는 달라지겠지만, 양 전 대법원장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죠. 지난 6월 '자택 기자회견'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양 전 대법원장은 변호인을 선임해 검찰 수사에 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성국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강제 징용' 재판의 지연과 '판사 블랙리스트' 등 여러 의혹의 정점에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혹을 모두 부인한 양 전 대법원장은 최근 6개월 간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양승태/전 대법원장 (지난 6월 1일) : 대법원의 재판이나 하급심 재판이든간에 부당하게 간섭, 관여한 바가 결단코 없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지인의 집에 머물며 경기도 성남 자택에는 거의 오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계속 꺼져 있던데. 맨날 왔다 갔다 하는데 불 항상 꺼져 있어…]

그 사이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의 개입 사실을 직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증거와 진술을 확보하는데 힘을 모았습니다.

행정처 압수수색에서는 양 전 대법원장이 판사들에게 인사 불이익을 주기 위해 서명한 문건이 등장했습니다.

박병대 전 대법관은 오늘(6일) 영장 실질 심사에서 법원 공보관실 운영비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봉투에 자신의 이름이 써 있지만 원장님이 주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사돈인 김승규 전 법무부 장관이 속한  법무법인의 변호사를 선임해 검찰 수사에 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양승태 사법부, '징용재판 방침' 김앤장측에 전달 의혹 양승태 턱밑까지 다다른 수사…박병대 "삼청동 회동 보고" 고영한, '판사 블랙리스트' 증거인멸 혐의…"양승태 공범 판단" '사법농단' 박병대·고영한 구속영장…사상초유 대법관 영장청구 전직 대법관 2명 구속 갈림길…'양승태 수사' 쟁점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