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김 위원장 답방 준비 착수…"서울 선언 초안도 검토"

입력 2018-12-06 20:59 수정 2018-12-06 23: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과 관련해서 아직까지 북한 측의 답변은 오지 않았습니다. 각종 설과 추측만 난무한 상황인데 청와대와 정부는 일단 자체적으로는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JTBC 취재결과,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 나올 합의문 초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북한 측의 입장과 무관하게 일단 김정은 위원장 답방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신경이 쓰이는 보안과 경호 문제 외에 정상회담 의제를 위한 논의에 착수했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이 서울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한 뒤 나오게 될 합의문 형태의 이른바 '서울 선언' 내용에 대해서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의 최고 지도자가 서울에 처음 오는 것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합의문에 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부여할 의미에 대해 언급한 바 있습니다.

[기내 간담회 (지난 2일) : (김 위원장 서울 답방) 그 자체로서 세계에 보내는 평화적인 메시지, 그다음에 비핵화에 대한 의지, 또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의지 모든 것을 다 담고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대북 제재에 대한 변동이 없는 만큼 합의문에 남북 경협 관련 내용은 담기 쉽지 않을 거란 전망입니다.

청와대 측은 이번 주말이 넘어가면 김 위원장의 답방은 내년으로 미뤄질 수밖에 없지만 서울 선언의 내용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관련기사

강경화-폼페이오 오늘밤 회담…김정은 답방 논의할듯 연내 답방, 북에 '가능한 날짜' 줬다…주말까진 답 받아야 "북, 18~20일 달력 비워둬"…'김정은 답방' 시나리오는? 철도·도로 조사 '17일 완료'…남북 정상 착공식 참석할까 "연내 서울 답방 가능성…김 위원장 결단에 달려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