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조국 수석 대면…"개선안 만들라" 힘 실어줘

입력 2018-12-05 20:18 수정 2018-12-05 22:39

문 대통령 "공직기강 확립 및 특감반 개선방안 마련" 지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절차나 법령 어기지 않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공직기강 확립 및 특감반 개선방안 마련" 지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절차나 법령 어기지 않아"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비위 사건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어젯밤(4일) 순방에서 돌아오자마자 조국 수석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감반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조국 수석에게 지시했다고 합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서 잠깐 좀 얘기 더 들어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조 수석에게 이런 지시를 내렸다는 것은 조 수석을 계속 신임하겠다, 그러니까 유임시키겠다 이렇게 해석이 된 것이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안팎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특별감찰반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조국 수석에게 지시를 했습니다.

관리를 잘해달라는 메시지도 있지만 조국 수석에게 민정수석으로 계속 일해달라는 쪽에 방점이 더 찍혀있습니다.

어젯밤 보고에서도 조국 수석 책임론에 대해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앵커]

아시는 것처럼 야당은 계속해서 조국 수석의 경질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조 수석을 신임하는 배경, 뭐라고 봐야 될까요?

[기자]

특별감찰반 비위 사건에서 민정수석실이 절차 또는 법령을 어긴 것은 없다라는 것이 청와대 입장입니다.

검찰수사관 김모 씨를 검찰로 돌려보낼 때 비위사실을 구두로만 통보했다라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가장 문제가 됐던 김 씨를 우선 검찰로 돌려보내고 나머지 다른 수사관들 조사를 마친 뒤에 비위 조사내용을 공식문서로 보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앵커]

문 대통령이 대검찰청 감찰조사 결과가 나오면 국민들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다 이렇게 얘기했는데 무슨 의미로 한 얘기입니까?

[기자]

앞선 얘기들과 같은 내용이기는 합니다.

청와대 직원이었던 김 모 씨의 비위가 문제가 되기는 했지만 민정수석실의 대응은 현재로써는 적절했다고 판단을 했다는 뜻입니다.

다만 감찰 내용은 공개하지 않으면서 갑자기 전원 교체라는 강수를 둔 데 대해서는 미숙했다라는 평가도 나오기는 합니다.

하지만 정무적 판단은 미흡했을지언정 경질로 책임을 물을 만큼 부적절한 결정은 아니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혹시 이에 대해서 야권 쪽의 반응이 나온 게 있는지요?

[기자]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 그리고 또 민주평화당 등도 이에 대해서 받아들일 수 없다, 경질을 해야 한다는 쪽으로 오늘 논평을 냈습니다.

[앵커]

논란은 지금 상황으로 보면 더 계속될 것 같기는 합니다. 알겠습니다. 이서준 기자가 전해 드렸습니다.

관련기사

한국, 문 대통령 조국 신임 확인에 "박근혜 정권과 다를 게 없다" 문 대통령, 조국 재신임?…특감반 개선방안 마련 촉구 김병준 "조국이 기강 잡을 수 있겠나…대통령 결단해야" 돌아오는 문 대통령 '현안 산적'…조국 거취 변화 없을 듯 '특감반 교체' 촉발한 경찰 수사서 국토부 공무원 등 대거 적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