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국제약속 지켜야" 반발…'합의 파기' 언급은 안 해

입력 2018-11-22 07: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정부는 화해·치유재단 해체 방침이 전해지자, 아베 총리부터 외상, 관방 장관까지 일제히 나서서 반발했습니다. 다만 '합의 파기'라는 언급은 하지 않는 등, 수위 조절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아베 총리는 우리 정부의 재단 해산 결정을 국제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국제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국가와 국가 관계가 성립될 수 없습니다.]

일본은 약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면서 한국도 책임있는 대응을 해주길 바란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합의 파기나 유감이라는 등의 강도높은 발언은 없었습니다.

이수훈 주일대사를 불러들인 것 역시 비공개로 이뤄졌고 항의보다는 '의사 전달'의 형태였습니다.

일본이 이처럼 수위조절을 한 것은 먼저 합의 파기를 선언할 경우 한국 정부의 재협상 요구나 10억엔 반환 문제에 곧바로 맞닥뜨리게 되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대신에 합의 이행과 국제약속을 강조해 국내외 여론전에서 한국을 압박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는 '일본 영토를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의원 연맹'의 주최로 집회가 열려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펼쳤습니다.

정부에서는 내각관방 영토담당 부대신이 참석했습니다.

관련기사

일 언론, 화해치유재단 해산결정 신속보도…"관계악화 불가피" 일 외무성, 주일 한국대사 불러 화해·치유재단 해산 항의 아베 "위안부합의는 국제약속…안 지키면 국가간 관계 성립안돼" "위안부 문제 해결책 될 수 없다" 화해치유재단 결국 해산 유엔 위원회 "일본, 위안부 피해 배상 충분하지 않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