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주형 일자리' 현대차 투자협상 난항…이달말 매듭 총력전

입력 2018-11-18 16:42

적정 임금, 근로시간 등 쟁점서 이견 커…실무협의 거쳐 재협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적정 임금, 근로시간 등 쟁점서 이견 커…실무협의 거쳐 재협상

임금은 줄이고 일자리를 늘리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핵심인 현대자동차 투자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광주시는 이달 국회 예산 심의 전까지 협상을 타결해 내년도 국비에 사업비를 반영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18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 협상단은 16일부터 이날까지 서울 현대차 본사에서 실무자 간 협의를 했다.

협상단은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지역 노동계와 협의를 거쳐 마련한 협상안을 토대로 현대차와 논의를 했다.

그러나 적정 임금, 근로시간 등에서 입장차가 커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는 당초 시와 맺은 투자 협상안이 아닌 노동계 입장이 대폭 반영된 이번 협상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단은 당분간 실무자 간 협의를 이어가며 이견을 최대한 좁히고 다시 본격적인 협상에 나설 방침이다.

시는 당초 국회 예산 심의가 끝나는 지난 15일을 현상 시한으로 보고 합의를 끌어내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데드라인을 넘긴 만큼 이번에는 내년도 예산안의 감액 및 증액을 심사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일정에 맞춰 합의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중앙 부처의 동의를 받으면 예결위에서 심사를 받는 것이 가능한 만큼 예결위 일정이 마무리되는 이번 달 말까지 타결을 매듭짓겠다는 것이다.

정부와 여야 모두 광주형 일자리에 초당적인 지원을 하기로 한 만큼 예산 심의가 마무리되는 이번 달까지 합의를 끌어낸다면 예산 반영은 어렵지 않으리라고 보고 있다.

현대차도 이미 투자 의향을 밝힌 상태여서 협상 과정에서 이견이 좁혀진다면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하고 정부 예산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수차례 협상에도 양측의 입장차만을 확인하는 데 그쳤다는 점에서 협상 타결에 부정적인 전망도 많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 현대차, 노동계가 얽힌 다자 협상 구조여서 서로의 입장차를 좁히는 게 쉽지는 않다"며 "실무협의를 계속해 이견을 최대한 좁히고 이번 달까지 협상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홍영표 "광주형 일자리, SOC 적극 지원"…노조 반발 여전 "반값 노동, 산업 위기" 현대차 노조, 청와대 찾아 항의 밀어붙이는 당정, 거부하는 노동계…'광주형 일자리'가 뭐길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