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시진핑, 정상회담 시작…비핵화·대북제재 논의할 듯

입력 2018-11-17 18:25

취임 후 네 번째, 11개월 만에 한중회담…문대통령, 中 역할 당부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취임 후 네 번째, 11개월 만에 한중회담…문대통령, 中 역할 당부 전망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이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취임 후 네 번째이자, 지난해 12월 중국 국빈방문 때 이후 11개월 만이다.

아세안(ASEAN) 관련 회의가 열린 싱가포르에서 15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16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등을 만난 데 이어 주변국 정상 및 고위급 인사와 연쇄 회동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내년 초에 개최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북미 간 비핵화 방법론의 간극을 좁혀가기 위한 방안을 시 주석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특히 시 주석에게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끌어내기 위해 중국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북한의 비핵화에 상응하는 조치로서 대북제재를 완화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양 정상이 의견을 교환하리라는 관측도 일부에서 나온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