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성 지도사가 남성 장애인 목욕…시설 학대 의혹도

입력 2018-11-15 07:57 수정 2018-11-15 1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 중증 장애인 보호시설에서 남성 장애인을 여성 지도사가 목욕시켜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호 시설이 자기들 편의만 생각해서 벌어진 일인데요. 학대 의혹까지 나왔습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여성 3명이 성인 뇌병변 장애 남성의 몸을 닦아줍니다.

경남 산청군의 한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여성지도사가 남성 장애인을 목욕시키는 모습입니다.

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 35명중에는 성인과 청소년도 있습니다.

목욕을 시켜주는 지도사들도 힘들어했습니다.

[A씨/전 00시설 생활지도사 : 씻기면서 곤혹스럽기도 하고…]

원장은 사실을 인정했지만 인력 탓을 했습니다.

[B씨/00시설 원장 : 우리 상황이 남자 선생님도 부족하고…]

냉난방을 제대로 하지 않아 여름에는 땀띠가 나고, 겨울에는 동상에 걸렸다는 증언도 나옵니다.

뇌병변 장애인을 방안에 오래 가두고 식사도 제대로 주지 않았다는 학대의혹도 불거졌습니다.

[A씨/전 00시설 생활지도사 : 햇빛 구경도 할 수 없었고 방 안에만 거의 창살 없는 감옥에 갇혀 있었다.]

결국 지자체 조사를 통해 이 장애인은 긴급 전원조치가 내려졌습니다.

그런데 지자체 담당 공무원이 학대와 비리정황을 포착하고 점검에 나서자 군청에 악성 민원을 넣어 전보시켰다는 내부 고발도 나왔습니다.

[C씨/전 00시설 직원 : 사실 그건 아니었거든요. 그 공무원 입장에선 제대로 하는 일이었는데…]

산청군은 감사를 통해 회계비리 등도 적발해 어제(14일) 경찰에 수사의뢰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시민 3명 중 1명 "극도로 고립된 삶을 살고 있다" 문대통령, 국민연금개혁안 전면재검토 지시…'국민눈높이'로 일, 정년 채우는 국가공무원 급증…낙하산 취업 금지 영향 의원 보좌관의 성추행…제도 미비로 '면직' 대신 '휴직' '억대 소득 올리고 연금도 받는' 은퇴 공무원 5천500명 넘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