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현천, 기무요원 동원해 '박근혜 옹호 집회'…광고도 게재

입력 2018-11-13 20:48 수정 2018-11-14 00:08

'계엄령 문건수사' 합수단 사건기록 입수
기무사 예산 3000만원 횡령 혐의도 적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계엄령 문건수사' 합수단 사건기록 입수
기무사 예산 3000만원 횡령 혐의도 적용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기무사 요원을 동원해서 박 전 대통령 옹호 집회를 열고, 광고까지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같은 내용은 JTBC가 입수한 계엄문건 수사기록을 통해서 확인됐는데, 조 전 사령관이 기무사 돈 3000만 원을 빼돌린 혐의도 드러났습니다.

유선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군·검 합수단이 작성한 계엄문건 사건기록입니다.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을 고발한 참여연대를 통해 입수한 이 문건에는 군 형법상 정치관여 혐의가 적혀 있습니다.

조 전 사령관이 계엄문건 작성 4달 전인 2016년 10월부터 2개월동안 기무사 요원들을 동원해 계획적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 집회를 18번 열고, 칼럼·광고를 54번 게재했다는 것입니다.

촛불집회가 열리고 탄핵 여론이 거세던 때입니다.

탄핵 여론이 일자 정권을 옹호하는 집회를 열고, 탄핵 심판이 임박해서는 계엄문건을 작성하도록 한 것입니다.

사드 배치 논란이 일던 2016년 7월 기무사 인력과 자금 3000만 원을 투입해 사드 배치 찬성 의견을 유포한 사실도 새롭게 드러났습니다.

조 전 사령관은 2016년 초 당시 참모장을 통해 기무사 예산 3000만 원을 현금화하고, 이를 빼돌려 다른 곳에 쓴 업무상 횡령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합수단은 예산집행내역 등 증거를 확보해 당시 참모장을 조사한 결과 조 전 사령관의 지시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기무사 계엄문건' 국방위 청문회 실시키로 '도피' 조현천 잡힐 때까지…합수단, '계엄 문건' 수사 중단 조현천, 탄핵정국 청와대 방문때 '비밀 동선' 확인…의혹 증폭 한민구·김관진 '모르쇠', 조현천 도피…'촛불계엄' 규명 불발 "기무사 장교들, 계엄문건 감추려 조직적 은폐공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