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계엄문건 작성 무렵 청와대·육본·기무사 '유기적 움직임' 정황

입력 2018-11-13 20:53 수정 2018-11-13 20:56

청와대 이어 육본도 '계엄사령관 직제 변경' 검토
합수단 "박 전 대통령 교감 가능성 배제 어려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이어 육본도 '계엄사령관 직제 변경' 검토
합수단 "박 전 대통령 교감 가능성 배제 어려워"

[앵커]

한가지만 더 살펴보죠. '그렇다면 계엄 문건은 과연 조현천 전 사령관이 독자적으로 만들어낸 것인가' 남은 의문이죠. 그런데 합수단은 청와대, 육군본부, 기무사가 유기적으로 움직인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합수단은 이번 수사에서 계엄 문건과 당시 청와대, 육군본부의 움직임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016년 10월 청와대는 김관진 전 안보실장 지시로 북한의 급변에 대비해 계엄 문건을 만들었는데 계엄사령관을 육참총장으로하고 국회의 계엄 해제를 막는 방안이 담겼다는 것입니다.

육군본부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이 진행 중이던 2017년 2월 계엄사령관을 육참총장으로 하는 직제 변경을 검토했습니다.

이후 작성된 계엄 문건에 담긴 내용들입니다.

조 전 사령관과 한민구 전 국방장관의 동선도 파악됐습니다.

조 전 사령관의 경우 수상한 동선의 청와대 방문, 김 전 실장과의 만남은 물론, 황교안 전 권한대행의 공식행사에도 4차례 참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 전 장관도 문건을 보고 받기 전후에 청와대를 2차례 방문했습니다.

합수단은 기무사령관은 필요시 대통령에 직보를 한 만큼 "박 전 대통령과 계엄에 대해 교감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계엄 문건에 대해서는 "실행됐을 경우 국헌문란 목적이 인정될 소지가 있고 폭동에 해당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도피' 조현천 잡힐 때까지…합수단, '계엄 문건' 수사 중단 조현천, 탄핵정국 청와대 방문때 '비밀 동선' 확인…의혹 증폭 한민구·김관진 '모르쇠', 조현천 도피…'촛불계엄' 규명 불발 합수단 "박근혜·황교안 내란음모 의혹, 조현천 체포후 수사" '계엄 문건' 김관진·한민구 조사 뒤 귀가…"검토·지시 없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