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WHO "대기오염은 신종 담배…사망자 수, 흡연보다 더 많아"

입력 2018-11-08 09:54 수정 2018-11-08 09: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닷새동안 온통 미세먼지로 뿌연 모습 보면서, 언제까지 이렇게 속수무책으로 잊을만하면 찾아오는 미세먼지를 온몸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지, 답답한 마음 뿐이었습니다. 오늘(8일) 정부의 대책도 나올 것이라고는 하는데요. 이 미세먼지가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미칠 영향, 여러 연구 결과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죠. 세계보건기구의 수장은 전세계에서 흡연으로 사망하는 사람보다 대기오염때문에 사망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며 대기오염을 신종 담배라고 표현했습니다.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대기오염은 신종 담배와 같다."

세계보건기구 WHO의 테드로스 아드하놈 사무총장이 영국 일간 가디언에 기고한 글입니다.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심장마비나 폐암, 기타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의 3분의 1 가량은 대기오염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며 "부유하건 가난하건 그 누구도 대기오염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또, 전세계에 걸쳐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수보다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더 많아졌다며 WHO는 대기오염과의 전쟁을 이미 시작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가장 위협적인 오염물질은 역시 초미세먼지입니다.

WHO에 따르면 전세계 15세 미만 아동 18억 명 가운데 93%가 높은 초미세먼지 농도에 노출됐고, 2016년에만 60만 명의 어린이가 대기오염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으로 숨졌습니다.

초미세먼지의 농도 증가와 사망률 증가의 연관성을 규명한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하버드대 공공건강센터가 2000년부터 2008년까지 미국 매사추세츠주에서 심혈관 질환과 호흡기 질환으로 숨진 이들을 분석했는데, 초미세먼지 농도가 ㎥당 10㎍ 증가할 때마다 사망률은 2.8%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서울 초미세먼지 주의보 해제…노후경유차 운행단속도 중단 수도권에 비상 저감조치…'미세먼지' 실질적인 대책은 며칠째 한반도 '무풍지대'…미세먼지 더한 중국 스모그 우려되는 환경문제 1순위…'미세먼지' 만큼 답답한 정부 대책 엄마가 마신 '미세먼지' 태아도 영향…천식 가능성 6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