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의장 "남북 국회회담, 북측 공식 동의"…한국당 참여 촉각

입력 2018-11-01 20:49 수정 2018-11-01 22:56

"북측, 조만간 실무접촉 날짜 보내주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측, 조만간 실무접촉 날짜 보내주기로"

[앵커]
 
이런 가운데 북한이 남북 국회회담 개최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전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으로부터 나온 얘기입니다. 눈에 띄는 것은 남북 국회회담이 열리면 자유한국당도 함께 하기로 했다는 문 의장 측의 전언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JTBC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북한 측이 공식 문서로, 완전 동의한다는 내용과 함께 최고위급에서 실무 접촉 날짜를 알려주겠다고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국회는 지난달 19일 북측에 실무 접촉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문 의장은 북측이 자유한국당의 참여 여부도 물었다고 전했습니다.

문 의장은 지난달 국제의원연맹 총회 당시, 이종혁 북한최고인민회의 대의원과 만났을 때, "우리는 국회에서 여야 합의를 못하면 예산이 들어가는 일은 하나도 못 한다, 잘 알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자 이 대의원이 "그런데 한국당이 참석하겠느냐"고 했다는 것입니다.

북측이 한국당이 참여해야만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문 의장의 설명입니다.

문 의장은 지난 월요일 원내대표 회동 때도 이 같은 내용을 알렸습니다.

문 의장 측 관계자는 "당시 김성태 원내대표가 '국회의장이 추진하면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의장실은 조만간 있을 남북 실무접촉 단계서부터 한국당과 함께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문대통령 "한반도·동북아 번영 출발선…놓쳐선 안 될 기회" 이해찬 "국보법 폐지 얘기 안 해…평화협정 단계 돼야 제도개선" 여야 원내대표 회동…정개특위 구성 등 현안 거론에 일단 그쳐 문의장 "남북국회회담 11월로 생각…5당대표 포함 30명 규모" 문 대통령 예산안 시정연설…'확장재정' 필요성 강조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