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0월 31일 (수) 뉴스룸 다시보기 2부

입력 2018-10-31 22:58 수정 2018-10-31 23: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지금으로부터 2200여 년 전 전국시대 7웅이 천하를 두고 다투던 시절에 진나라에는 천하무적의 비기가 존재했습니다.

석궁.

멀게는 700~800m를 날아간다 하고 훈련받지 않은 병사라 하더라도 갑옷 입은 장수를 무찌를 수 있었다 하니 진시황의 천하통일의 비기 중의 하나는 바로 석궁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석궁은 이후에 중세시대 유럽으로 전파돼서 전쟁에 널리 사용됐습니다.

그러나 그 잔혹성 때문에 석궁에 대한 비판은 쏟아졌고 12세기에 교황은 이단자를 처단할 때를 빼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석궁을 사용해선 안 된다는 칙령을 내렸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이 석궁이 새삼 논란이 되었던 것은 지난 2007년, 이른바 * 석궁테러 사건이었죠.

* 석궁테러 사건 (2007년 1월 15일)
재임용에서 탈락한 대학교수가
복직소송에서 패소하자
판사를 찾아가 석궁으로 위협한 사건


하필 등장한 것이 낯선 과거의 무기였으니, 관심은 뜨거웠습니다.

석궁을 들었던 교수는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정말로 석궁을 쏘았는가 여부를 두고 여전히 논란은 계속됐습니다.

사건은 영화로까지 제작됐습니다.

그리고 11년 만에, 이 섬찟한 느낌의 무기는 난데없는 장소에서 또다시 등장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앵커브리핑] '진나라 천하통일의 비기' [팩트체크] '세컨더리 보이콧' 지라시…미 재무부에 직접 확인해보니 [비하인드 뉴스] 양진호의 위디스크, 전현직 직원 평가는? 클로징 (BGM : Desperado (Reprise) - Eagles)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