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종석과 친분"…문 대통령도 놀란 청와대 사칭 사기

입력 2018-10-22 18:30 수정 2018-10-22 1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가 오늘(22일) 대통령 친인척 사칭범죄와 관련한 대통령 지시 사항을 발표했죠?
 

[최종혁 반장]

네, 문 대통령이 오늘부터 국내 업무에 복귀했는데요. 대통령 또는 청와대 관계자를 사칭한 사기행각이 잇따르고 있다는 조국 민정수석의 보고를 받고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터무니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국민께 소상히 알리라"는 특별 지시를 내렸습니다. 김의겸 대변인 설명 들어보시죠.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 사이에 한 사기 전과자가 어느 지방의 유력자 여러 사람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으로 도와주라는 취지의 가짜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이를 받은 사람 가운데 한 피해자는 수억 원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터무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대통령과 친인척, 청와대 인사의 이름을 대고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으면 무조건 사기로 생각하고 신고를 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가 밝힌 사례는 모두 6가지입니다. 방금 김 대변인 언급한 사례를 비롯해서, 임종석 비서실장과의 친분을 들어 3천만 원을 가로채거나, 대규모 투자자를 모집한 사례, 또 한병도 정무수석의 보좌관 출신을 사칭해 '800억 상당 리조트를 280억 원에 매입하게 됐다. 대출 수수료 4억을 주면 13억을 주겠다'고 속인 사례 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고석승 반장]

김 대변인은 "피해자들은 많게는 4억 원을 뜯기는 등 거액을 사기당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제일 이른 발생 시점이 작년 8월 정도로 그때만 해도 한두 건이었는데 누적되면서 문제 심각성을 감안해 대통령께서 특별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조국 수석은 "청와대는 이런 사례에 전혀 개입된 바가 없고, 향후에도 그 어떤 위법사례도 발생하지 않도록 춘풍추상의 자세로 엄정한 근무 기강을 유지할 것"이라면서 "만일 불법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는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 의뢰 등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문대통령, 잇단 청와대 인사 사칭사기에 "국민께 알리라" 특별지시 [청와대] 뛰는 남북, 걷는 북미…'김여정 특사' 카드 나올까 'PC방 살인범', 우울증 진단서 왜 냈냐는 질문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