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로봇이 과일 따고, 소 건강 원격체크…'미래' 키우는 유럽 농촌

입력 2018-10-21 21: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과일이 잘 익었는지를 파악해 로봇이 알아서 수확을 하고 소에 걸어놓은 디지털 목줄로 짝짓기 시기나 건강까지 파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인공지능과 로봇 공학 등을 농업에 활발히 적용하고 있는데 미래 식량문제 등에 대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로봇이 카메라로 파프리카 사진을 판독한 뒤 열매가 달린 줄기만 잘라냅니다.

네덜란드 바헤닝헨대학 연구팀은 자율주행 차량이 거리에서 사람이나 물체를 파악하는 원리를 농업에 적용했습니다.

딸기를 따주는 기계도 등장했습니다.

2초마다 한 개를 딸 수 있는데 사람보다 빠릅니다.

독일에서 개발된 자동차 크기의 로봇은 센서를 달고 주행하며 토양의 상태를 측정합니다.

수분이 얼마나 잘 머무는지 등 특성별로 토양 지도를 만들어 한 들판에서 다양한 작물을 섞어 키울 수 있게 해줍니다.

기술의 발전은 목축업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영국 스코틀랜드 농가는 소에 디지털 목줄을 걸었습니다.

번식기엔 평소보다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짝짓기 시기가 된 소를 휴대전화 메시지로 알려줍니다.

농업과 목축업에서는 대규모 생산으로 비용을 줄이는 게 경쟁력으로 여겨져왔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대규모 인력 없이도 적은 양을 고품질로 생산할 수 있게 돼 농업 모델이 바뀔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개발도상국에서 단백질 수요가 늘어 2050년까지 육류가 지금보다 76%나 더 필요한데, 선진국 소비자는 건강에 좋고 독특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꼽히면서 지난해 식품 기술에 대한 글로벌 투자 금액은 5년 전에 비해 3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관련기사

송희경 의원 "고무찰흙 위조지문 스마트폰 결제페이 다 뚫었다" '진화의 힘' 활용한 미·영 과학자 3명…노벨화학상 수상 방심위, '한글 파괴'하는 방송 언어 집중 모니터링 신용현 의원 "최근 3년간 국내 웹사이트 홈페이지 변조 해킹 매년 60%이상 증가" 노벨물리학상 역대 최고령 96세…여성 수상자도 나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