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안부 기록물 저지, 돈줄로 압박?…유네스코 '칭찬'한 아베

입력 2018-10-19 21:10 수정 2018-10-19 2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군의 만행을 세계 역사에 남기기 위해서 위안부 관련 기록물을 유네스코에 등재하는 일이 추진됐었는데, 지난해 끝내 무산된 바 있습니다. 유네스코에 가장 많은 분담금을 내는 일본이 막강한 자금력으로 압박한 결과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아베 총리는 어제(18일) "유네스코의 비정치화를 높이 평가한다"며 그야말로 '아베식 해석'을 내놓았는데, 일본의 로비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연간 390억 원, 일본은 유네스코 분담금을 가장 많이 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위안부 피해자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좌절된 것은 일본의 끈질긴 로비때문이었습니다.

앞서 일본은 2015년 난징대학살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이후 자금력을 동원해 다각도로 압박을 이어왔습니다.

아베 신조 총리가 유네스코 아줄레 사무국장을 만나 감사의 뜻을 전한 것도 이 연장선입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유네스코의 비정치화를 위한 개혁을 추진해온 것을 높게 평가합니다.]

위안부 기록물 등재를 막을 당시 일본 정부는 분담금을 내지 않고 버티는 등 노골적으로 자금력을 무기화했습니다.

결국 등재 보류 결정으로 이어졌지만 일본의 로비 작업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유네스코 개혁'이라는 이름으로 세계기록유산의 선정 절차를 일본에 유리하게 바꾸도록 압박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의 비정치화'라는 아베 총리의 발언은 역설적으로 자금력에 의한 정치가 국제무대에서 벌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궁지 몰린 일본 아베…개각 보름여만에 새각료 비리의혹 잇따라 외교부, 아베 야스쿠니 공물료 납부에 "진지한 반성 촉구" 일 국회의원, 'A급전범 합사'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 아베, '위안부 망언·독도 난동' 극우 인사들 앞세워 개헌 속도 일 자민당, "한국 의원들 독도 방문 간과 못 해" 결의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