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푸틴 "2차 북·미회담 성사 기대…러, '체제보장'에 역할"

입력 2018-10-19 07:19

"경제 공동작업은 안보문제 해결에 도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제 공동작업은 안보문제 해결에 도움"

[앵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길 바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남·북·러 철도 연결 등 경제 분야의 공동작업은 안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러시아는 미국·중국과 함께 북한의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회담이 이뤄지길 바란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남부 소치에서 열린 한 전문가 회의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얼마 전까지 한반도 정세는 전쟁 위기에 있었지만 이제는 다행히 평화 국면에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남·북·러 철도 연결, 동북아 지역 통합 전력망 구축, 북한 송유관·가스관 건설 등을 위해 합작기업을 설립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제 분야의 공동 작업은 안보 문제 해결을 위한 조건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여러 나라가 참여하는 북한 내 경제특구가 조성되면 누구든 섣불리 군사적 행동에 나설 수 없고, 위협할 수도 없다는 뜻으로 분석됩니다.

앞으로 대북 제재가 풀리면 북한 관련 사업에 적극 뛰어들겠다는 의지로도 읽힙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러시아는 미국, 중국과 함께 북한의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를 놓고 전문가들은 남·북·미는 물론 중국이 참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향후 평화협정체결에 러시아도 동참하겠다는 의미라고 해석했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중간선거 후 북·미회담" 재확인…12월 개최설도 폼페이오 "북핵 협상, 이란 때보다 내용 우월할 것" 청와대 "EU 입장 CVID…한국정부의 '완전한 비핵화'와 다르지 않아" 매티스 미 국방 "비핵화 협상 진전…정찰 활동은 유지" 남북 '철도 착공식' 합의에…미 "비핵화와 별개 진전 안 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