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치원 감사' 25일 실명 공개…앞으로는 전수조사한다

입력 2018-10-18 20:44 수정 2018-10-18 21:59

25일, 교육청 홈페이지에 5년 치 감사 결과 공개
대형 유치원 등은 내년 초 우선 종합감사 대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5일, 교육청 홈페이지에 5년 치 감사 결과 공개
대형 유치원 등은 내년 초 우선 종합감사 대상

[앵커]

최근 국회 교육위 국감에서 공개된 비리 유치원의 명단은 일부에 불과했습니다. 일부만 조사한데다 시도 교육청마다 공개 기준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교육청은 일단 오는 25일 감사결과를 모두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또 앞으로 전체 유치원을 감사할 방침입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교육부는 오는 25일 최근 5년간 유치원 감사 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각 교육청 홈페이지에 감사결과와 함께 지적받은 문제점을 고쳤는지도 공개합니다.

다음달 1일 유치원 입학 지원이 시작되는데 그 전에 학부모들이 정보를 알 수 있게 한다는 취지입니다.

내일(19일)부터는 비리 신고센터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유은혜/교육부 장관 : 매년 사립유치원에 2조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됐는데도 그동안 투명한 회계 시스템을 도입하지 못했고 상시적 감사체계를 구축하지 못했다는 점은…]

상시로 감사를 진행하되, 일부 유치원은 내년 초 우선 종합감사를 실시합니다.

문제가 적발됐는데도 수용하지 않았거나 새로 비리가 신고된 유치원 원비가 비싸거나 대규모 유치원이 대상입니다.

일부 교육청은 학부모들이 각종 비용을 현금이 아닌 카드 결제나 계좌 이체로 낼 수 있게 하고, 회계 처리 방식 등도 국공립 유치원에 맞춰 점검하도록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비리 유치원 명단에 오른 뒤 학부모들에게 폐원하겠다고 선언하는 사례는 오늘도 계속됐습니다.

교육부는 허가 없이 폐원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교비로 명품가방을 사는 등 6억 8000만 원을 부정사용한 경기도 화성의 환희유치원장은 어제 밤 학부모들에게 눈물을 흘리며 사과했습니다.

관련기사

'비리 유치원' 포함되자 "폐원" 으름장…한유총은 소송도 "사립유치원 '오명' 주장은 어불성설…오히려 감시 느슨" 어린이집 교사 70% "급식비리 목격"…집중 점검키로 비리유치원 '간판 갈이' 봉쇄…'지원금→보조금' 법개정 추진 "항상 의구심" 학부모들 분노…사립유치원 감시 강화 목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