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화문광장 가득 메운 6만 택시기사들…"불법 카풀영업 반대"

입력 2018-10-18 16:11

경찰, 4개 차로 추가 허용…"4차 산업? '벼룩의 간' 내먹는 행위"

"가족과 하루 세끼 먹게 해달라"…"승차거부 말고 친절택시로" 자성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 4개 차로 추가 허용…"4차 산업? '벼룩의 간' 내먹는 행위"

"가족과 하루 세끼 먹게 해달라"…"승차거부 말고 친절택시로" 자성도

광화문광장 가득 메운 6만 택시기사들…"불법 카풀영업 반대"

"카풀 서비스는 명백한 불법 영업행위입니다. 정부는 불법이라는 것을 알면서 4차산업혁명이라는 미명 아래 30만 택시운전자들을 농락하고 있습니다. 벼랑 끝으로 몰린 우리 택시업계는 물러설 곳이 없습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로 꾸려진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가 18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2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광화문 북측광장은 전국 각지에서 운전대를 놓고 상경한 택시업계 종사자들로 가득 차 발 디딜 틈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경찰은 광장 주변 4개 차로를 차단해 이들에게 공간을 내어줬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6만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추산했다.

무대에 올라 마이크를 잡은 전국택시연합회 박복규 회장은 "법망을 피해서 자가용 승용차도 택시처럼 영업할 수 있도록 하고, 대형 정보기술(IT)업체가 중간에서 이익을 챙기는 게 어떻게 4차산업인지 모르겠다"며 "차라리 벼룩의 간을 내먹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개인택시연합회 박권수 회장은 "택시운전자들은 누군가의 아버지이자, 어머니이자, 누군가의 자식"이라며 "생계 걱정 없이 가족과 함께 하루에 밥 세끼 먹고 살게 해달라 호소하려고 이 자리에 모였다"고 호소했다.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구수영 위원장은 "카풀앱 뿐만 아니라 쏘카와 그린카 등이 택시시장을 잠식시키는 주범으로 우리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면서도 "이를 막아내는 것에 그치지 말고 우리도 승차거부 하지 않는 친절한 택시로 거듭나자"고 당부했다.

비대위는 결의문을 발표하고 "카카오택시로 사세를 확장해온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제 카풀업체 '럭시'를 인수해 카풀서비스를 본격 추진하면서 택시 생존권을 짓밟고 있다"고 규탄했다.

비대위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여객운송질서를 무력화하는 자가용 불법유상행위를 근절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단속에 나서야 한다"며 "국회 역시 이와 관련된 여객법 개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치고 청와대와 가까운 효자동 치안센터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택시 운행중단에 "돈 주고도 못 잡아"…기사 열악한 처우 지적도 "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 파업…새벽까지 운행 중단 예고 택시업계 24시간 파업…서울·수도권에선 10만대 동참 전망 서울 출근길 '택시대란' 없었지만…카카오택시 안잡혀 발 동동 택시업계 "수도권 택시 절반 운행중단…집회 앞두고 점차 늘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