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치원총연합회 "심려끼쳐 죄송…그러나 비리 오명썼다"

입력 2018-10-16 16:52 수정 2018-10-16 17:39

"사립에 맞는 재무회계규칙 필요…학부모께는 이유막론 죄송"
16일 비대위 체제로 전환…'강경파' 분류 비대위원장 선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립에 맞는 재무회계규칙 필요…학부모께는 이유막론 죄송"
16일 비대위 체제로 전환…'강경파' 분류 비대위원장 선임

유치원총연합회 "심려끼쳐 죄송…그러나 비리 오명썼다"


사립유치원 모임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불거진 '사립유치원 회계 비리'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한유총 비대위는 "이유를 막론하고 학부모님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도 최근 공개된 각종 사립유치원 비리는 "(현재) 회계·감사기준이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덕선 한유총 비대위원장(한국유아정책포럼 회장)은 이날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일을 계기로 깊이 반성하면서 유아교육을 한 단계 발전시키겠다"면서 일단 사과했다.

다만 사립유치원 비리가 제도 미비 탓이라는 기존 입장은 굽히지 않았다.

이 비대위원장은 "십여년간 사립유치원 운영에 맞지 않는 사학기관재무회계규칙을 개정해달라고 정부와 정치권에 수차례 건의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은 회계·감사기준에 의해 '비리'라는 오명을 썼다"고 말했다.

그는 "누리과정비를 학부모에게 직접 지원하도록 교육부에 여러 차례 요청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현행법에 따라 학부모에게 직접 지원해달라"고 덧붙였다.

사립유치원 학부모도 공립과 마찬가지로 누리과정비를 지원받는다. 다만 이는 학부모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치원에 전달된다.

사립유치원은 누리과정비를 비롯해 교사 처우 개선비와 교재교구 구매비 등을 정부에서 지원받는다. 정부 지원이 이뤄지는 만큼 사립유치원에도 공립과 같은 수준의 회계시스템이 적용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다만 사립유치원들은 정부 지원이 없다고 주장해왔다. 이들이 누리과정비를 학부모에게 직접 지원하라고 요구하는 것도 정부 지원이 없음을 강조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이 비대위원장은 "공립과 달리 사립은 원아 모집이 안 되거나 교사 급여가 제대로 지급되지 않으면 모든 재정부담을 원장이 져야 한다"면서 "재무회계규칙에 공립과 차별화되는 내용이 반영되도록 교육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유총 비대위 측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국감장에서 '특정감사 확장' 논의가 나온 것과 관련해 "이번 사태가 초래된 것에 우리 운영자들의 책임도 있다"며 "다만 감사는 유치원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비리 적발된 사립유치원 명단을 공개한 것에 대해선 그를 명예훼손으로 법적으로 대응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 사립유치원 원장 200여명이 참석했다.

한유총은 기자회견에 앞서 이사회를 열어 비대위를 구성했다.

이 비대위원장은 이사들 다수결 투표로 선정됐는데 그는 지난해 사립유치원들이 집단휴업을 추진했을 때 강경파로 분류됐다.

윤성혜 한유총 언론홍보이사는 "법을 어긴 유치원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유치원이 비리를 저지른 것은 아니지 않으냐"면서 "당당하게 우리 입장을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최정혜 이사장과 상당수 지역지부장은 비대위에 참가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유총 고위관계자는 "지난 3월부터 교육부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사립유치원에 맞는 회계시스템을 마련 중이었고 결과가 나오려던 참이었다"면서 "(한유총과 소통해) 만든 시스템이라면 무엇이든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팩트체크] 사립유치원은 사유재산?…주장 살펴보니 "항상 의구심" 학부모들 분노…사립유치원 감시 강화 목청 '비리 유치원' 명단공개 파장…원장은 구급차로 줄행랑? 당정, 사립 유치원에도 '에듀파인' 시스템 적용 방침 사립유치원 비리 '빙산의 일각'…정치권에 전방위 로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