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유엔 제재 완화로 비핵화 촉진해야"

입력 2018-10-16 0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 뉴스워치 > 오늘(16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유엔 제재 완화로 비핵화 촉진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우리시간 어젯밤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엔 제재의 완화로 비핵화를 촉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가 그 역할을 해달라"고 덧붙였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끊임없이 취해 나가면 좋겠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하고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2. '사법농단 핵심' 임종헌 밤샘 조사 

사법농단의혹과 관련해 오늘 새벽 5시까지 19시간 가량의 검찰 조사를 받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자신의 혐의에 대해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을 다시 불러 조사할 수도 있다는 입장으로, 이후 신병 처리 여부를 결정하면 윗선에 대한 직접조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3. 원정대 5명 시신 고국행…내일 도착 

히말라야 등반 도중 사고로 숨진 한국 원정대원 5명의 시신이 오늘 네팔 현지에서 한국행 비행기에 오릅니다. 시신은 내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합니다. 합동 분향소는 내일부터 19일까지 서울시립대 새천년홀에 마련됩니다.

4. '재정정보 유출·최저임금' 충돌 예상

오늘 진행되는 한국재정정보원을 상대로한 국감에서는 재정정보유출사건을 두고 여야가 또 한번 맞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저임금위원회 국감에서는 최저임금 인상폭을 두고 질의가 집중될 예정입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화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