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포토라인 선 사법농단 '키맨' 임종헌…'윗선 수사' 분수령

입력 2018-10-15 20:10 수정 2018-10-15 22:19

임종헌 전 차장, 관련 의혹 대부분 부인
법원 위기 걱정하며 '오해' 주장
검찰 "확보 진술·자료 충분"…수사 영향 없다는 입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임종헌 전 차장, 관련 의혹 대부분 부인
법원 위기 걱정하며 '오해' 주장
검찰 "확보 진술·자료 충분"…수사 영향 없다는 입장

[앵커]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벌어진 '사법 농단' 의혹의 열쇠를 쥐고 있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오늘(15일) 검찰 '포토 라인'에 섰습니다.

[임종헌/전 법원행정처 차장 : 우리 법원이 현재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국민 여러분께 죄송합니다.]

판사들의 블랙 리스트 의혹이 불거진 뒤 1년 7개월 만입니다. 임 전 차장은 '책임감'을 얘기하면서도, 정작 '재판 거래'를 포함해, 제기된 혐의들에 대해서는 '오해가 있다'면서 부인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에 대한 조사를 발판으로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전·현직 대법관들에 대한 '윗선 수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먼저 이가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은 강제 징용 소송의 지연이나 법관 뒷조사 의혹 등에 직접 관여했다는 등의 40여가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 전 차장은 관련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법적으로 죄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행정처에 근무했던 판사들에게 문건 작성을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기억이 없다고 하는 겁니다.

또 일부 문건은 판사들이 알아서 작성한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오늘 소환 조사에서 임 전 차장의 부인과 상관없이 관련 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관련자들의 진술이나 확보된 자료가 충분한 만큼, 혐의를 부인해도 수사에 큰 영향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동안 조사한 판사 50여명의 진술이나 임 전 차장에게서 확보한 USB에서 나온 8000여 건의 문건 모두 임 전 차장을 직접 또는 간접 '지시자'로 지목한다는 게 검찰 판단입니다.

특히 검찰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임 전 차장이 행정처 심의관에 지시하고 보고받는 행위가 통상 업무처럼 수사로 이뤄졌다"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의혹 핵심' 임종헌 소환…"조사분량 많아 시간 길어질 것" '사법농단 핵심' 임종헌 피의자 소환…"오해는 적극 해명" '사법농단 핵심' 임종헌 오늘 피의자 소환…'윗선 집중추궁' 15일 임종헌 검찰 소환…'양승태 지시' 진술 여부 주목 '재판거래 의혹' 조사 주목…사법농단 '윗선 밝혀질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