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탈북민 출신 기자 '취재제한' 논란…통일부 "회담 장소 감안"

입력 2018-10-15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전해드렸던 남북고위급회담에서는 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의 취재를 제한하면서 기자단이 성명을 내는 일이 있었습니다. 정부 부처가 취재단 구성에 제한을 두는 것은 이례적인 일인데 통일부는 "회담 장소가 판문점이라는 상황을 감안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허진 기자입니다.
 

[기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는 당초 4명의 취재기자가 동행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회담 장소로 출발하기 한 시간 전, 통일부는 탈북민 출신 기자의 현장 취재를 막았습니다.

[조명균/통일부 장관 : (회담 장소가) 판문점이라는 상황 그리고 남북고위급회담의 그런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한 저희의 판단이고요.]

조명균 장관은 회담이 끝난 뒤 "정책적, 정무적 판단"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조명균/통일부 장관 :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라고 하는 것 이상 제가 설명해 드릴 수 있는 사항은 없다.]

북한의 반응을 고려해 원만한 회담 진행을 위한 판단을 했다는 것입니다.

조 장관은 앞으로도 탈북민 출신 기자의 취재를 제한하느냐는 질문에는 "같은 상황이라면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심기를 살펴서 취한 조치라면 우리 국민의 자존심을 버린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통일부 출입기자단은 "전례 없는 일"이라며 "언론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라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관련기사

철도 착공식에 각종 회담 일정 줄줄이…평양선언 이행 박차 이산가족 수시상봉에 '한 발짝 더'…남북, 11월 적십자회담 합의 문 대통령 "북 핵포기, 5대 근거는"…현지언론 인터뷰 북 "일 잘되니 날씨도 훈풍"·남 "자주 뵈니 이웃"…화기애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