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5일 임종헌 검찰 소환…'양승태 지시' 진술 여부 주목

입력 2018-10-14 20:26 수정 2018-10-14 22: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내일(15일) 검찰 조사를 받습니다. 수사에 본격 착수한 지 넉달만에 포토라인에 서게 된 것인데, 내일 조사에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비롯한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에 대해서 어떤 진술을 내놓을 지 관심이 쏠립니다.

먼저 박민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내일 오전 9시 반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합니다.

임 전 차장은 사법농단 사태로 제기된 거의 대부분 의혹에 연루된 핵심 피의자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대법원 기획조정실장과 법원행정처 차장 등 핵심 보직을 맡으며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보좌했습니다.

임 전 차장의 주된 혐의는 '직권남용'입니다.

법원행정처 판사들에게 '강제징용 소송 지연 방안'을 검토하도록 하는 등 직무와 관계없는 일들을 억지로 시켰다는 것입니다.

검찰은 이 점을 주목해 '사법농단'과 관련, 법원행정처 출신 판사 여러 명을 집중 조사해왔습니다.

검찰에 소환된 판사들은 대부분 임 전 차장을 '지시자'로 지목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이 관여한 사법농단 등 각종 혐의가 임 전 차장 윗선의 지시 없이는 이뤄지기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일 조사에서는 임 전 차장이 상부로부터 지시를 받았는지, 받았다면 누구인지 등에 대한 추궁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혐의가 방대한 만큼, 검찰은 임 전 차장을 한 차례 이상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 전 차장은 기억나는 대로 사실관계를 말하되, 과연 직권남용에 해당하는지는 법리적으로 다퉈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양승태 사법부 임창용·오승환 원정도박 재판 뒤집은 정황 '사법농단 키맨' 임종헌 15일 소환…양승태 조사 임박 국정감사, 첫날부터 여야 강대강 '불꽃공방'…쟁점은? 법원행정처 "검찰 요구 문건 1천500개 제공…제출률 52%" 양승태 압수수색영장 또…'제출 USB'엔 의미있는 자료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