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폭력 예방 위해 체력단련 하라"?…황당한 '스쿨미투' 대응

입력 2018-10-12 21:41 수정 2018-10-12 22: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교사가 학생들에게 성희롱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인천의 한 중학교에서 성폭력 예방을 위한 가정통신문을 보냈는데 그 내용이 또 논란입니다. '체력단련을 열심히 하라', 이것을 예방법으로 내세웠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된 이 예방법은 교육청이 제공한 가이드라인을 따른 것이었습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2차 가해 중단하고 가해교사 파면하라!]

인천의 한 중학교 교문 앞에서 여성단체 회원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학생들 몇몇도 합류해 목소리를 높입니다.

교사들이 학생들을 향해 "여자는 예뻐야 남자가 잘 꼬인다" 등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학교입니다.

학교 측은 교사들이 사과하는 자리를 마련해 사건을 마무리지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지난 5일에 낸 가정통신문이 다시 논란입니다.

성폭력 예방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체력단련을 하라"는 내용이 담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원인을 피해자에게 돌리는 이런 예방법은 교육청이 배포한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인천교육청 뿐 아닙니다.

교육부 산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만든 성폭력 예방 동영상입니다.

체력단련을 언급하는 것은 물론, 가족 간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목욕하고 난 뒤에는 단정하게 나올 것을 권장합니다.

성폭력을 당한 뒤에는 음란물을 자주 접하게 되고 결혼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될 수 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학생들의 성인지감수성을 따라가지 못하는 낡은 지침을 시급히 개정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관련기사

'스쿨미투' 36건중 학교가 조사한 6건은 모두 '솜방망이 처벌' 성범죄로 '벌금 100만원 이상' 공무원 퇴출…공시생도 임용제한 퇴근 후 이성 부하에 사적연락 금지…배려냐 펜스룰이냐 성희롱하고 개인정보 빼가고…'알바 가뭄' 악용 범죄 기승 문체부 공무원, 동료 여직원 '몰카'…공용 서버에 보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