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정치브리핑

입력 2018-10-11 1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조명균 "5·24 해제 검토한 바 없다"

2010년 우리 정부가 마련한 대북제재 조치인 '5·24 조치'를 해제하느냐 마느냐를 놓고 어제(10일) 국감에서 뜨거운 논란이 있었죠. 정치부회의에서도 이 이슈를 다뤘는데, 강경화 장관이 오전에 "해제를 검토 중"이다 이런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촉발이 됐고요. 오후에 본인이 취지가 잘못 전달됐다면서 발언을 정정했잖아요. 오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많이 거론이 됐는데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정부 차원에서 5·24조치 해제를 검토한 바 없다" 이런 입장을 다시 한 번 명백히 밝혔습니다. 어제 외교부가 신속하게 보도자료까지 냈고요. 오늘 통일부장관이 다시 한 번 명확한 입장을 밝힌 것이니까 논란이 가라앉을 만도 한데 여기서 변수가 또 하나 추가로 생겼어요. 바로 트럼프 대통령이 강경화 장관의 발언과 관련한 언급을 한 것인데 그 발언 이후에 한·미간의 소통이 제대로 되고 있느냐라는 문제, 또 트럼프 대통령이 사용한 영어단어, 표현의 적절성을 놓고 또다른 논란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잠시후에 신반장 발제 때 조금 더 자세한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2. 방탄소년단 14일 파리 공연…문 대통령 관람

그리고 청와대가 브리핑한 내용을 보니까요. 또 아미라고 얘기할 것 같은데. 방탄소년단이 현지시간 14일 프랑스 파리에서 공연을 하고 그 공연을 문재인 대통령이 관람한다는 내용을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신반장이 얘기 했지만요. 아시아유럽정상회의 참석을 위해서 유럽에 가잖아요. 뭐, 교황도 만나지만요. 프랑스를 국빈방문합니다. 현지에서 한·불 우정 콘서트가 열리는데, 거기에 BTS가 출연한다는 것이고요. 오늘 혹시 반장들 중에 본 사람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미국 타임지가 글로벌판 표지를 공개 했는데 거기에 BTS가 표지 모델로 나왔습니다. 제목이 '차세대 리더'더라고요.

오늘 정치부회의는 이렇게 구성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신반장 발제를 들어보면서 국제관함식 속보와 북·미정상회담 등 외교안보 이슈부터 짚어보고요 이어서 오늘 국회 국정감사 상황을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사법거래 의혹 수사 속보, 또 기타 정치권 상황도 알아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