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양승태 압수수색서 확보한 'USB 2개'…'스모킹건' 될까

입력 2018-10-01 22:33 수정 2018-10-01 22:43

대법원장 재임 중 사용한 PC 자료도 담겨
임종헌·전직 대법관 3명 등 '줄소환' 임박
'전직 대법원장' 사상 첫 검찰 소환 예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법원장 재임 중 사용한 PC 자료도 담겨
임종헌·전직 대법관 3명 등 '줄소환' 임박
'전직 대법원장' 사상 첫 검찰 소환 예정

[앵커]

검찰이 어제(30일) 헌정 사상 처음으로 전 대법원장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는 과정에서 USB 2개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서재에서 나온 이 USB에 어떤 내용이 담겼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저희 취재에 따르면 과거 폐기한 양 전 대법원장의 컴퓨터에 담겨있던 파일이 이 USB에 저장돼 있는 것으로 파악돼서 주목을 끌고있습니다. 검찰 취재 기자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이가혁 기자, 검찰이 확보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USB 2개에 사법 농단의 증거가 될만한 자료가 있는지 확인된 부분이 있습니까?
 

[기자]

이 USB는 어제 압수수색 현장에 있던 양 전 대법원장 측 변호인이 수사에 협조하는 차원에서 USB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줘 검찰이 확보한 것입니다.

양 전 대법원장 측이 순순히 내준 만큼, 이 안에 수사의 중요 단서, 이른바 '스모킹 건'이 담겼지는 검찰의 분석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순순히 내줬다, 이런 표현을 했는데, 순순히 내줬다는 건 그만큼 자료가 별 의미가 없지않느냐, 이렇게 들리기도 하는데 이가혁 기자가 새로 취재한 내용이 있다면서요? 그건 뭡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의미 없는 자료만 담겼을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해석하기는 아직 이릅니다.

저희가 추가로 취재를 해보니 USB에 담긴 파일은 양 전 대법원장이 지난해 9월 퇴임하면서 업무용 컴퓨터에 담겨 있던 파일을 복사해 옮겨 놓은 것들이라고 합니다.

퇴임이후 양 전 대법원장의 컴퓨터가, '디가우징' 그러니까 더이상 복구가 불가능하게 폐기되어검찰도 수사 초기에 상당히 애를 먹었는데요.

그런데 이번에 당시 파일들을 확보한 만큼 양 전 대법원장이 법원행정처로부터 보고받은 문서 등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보통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당사자들을 불러 조사하지 않습니까? 사상 처음으로 전직 대법원장이 검찰 포토라인에 선다는 얘기가 되는군요.

[기자]

먼저 검찰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부터 소환할 방침입니다.

임 전 차장은 일제 강제징용 재판, 또 법관 뒷조사 등 사법농단 의혹마다 등장하는 핵심 인물입니다.

소환 시점은 이르면 다음 주 정도로 관측되지만 수사 상황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그 다음에는 임종헌 전 차장이 법원행정처 기조실장과 차장일 때 행정처장이었던 차한성,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을 잇따라 소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법부 최고 윗선이었던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조사를 받을 전망입니다.

아무래도 이들 소환 예정자들이 모두 법률 전문가이다 보니 검찰도 상당히 기밀을 유지하면서 조사 준비를 탄탄하게 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관련기사

검찰, 양승태 USB 확보…'사법농단 개입' 결정적 증거 될까 '양승태 대법' 행정처장 3명도 수사선상에…혐의는? '양승태 대법' 행정처장 3명도…'윗선' 강제수사 급물살 '사법농단' 유해용 영장에…장문으로 '기각' 설명한 법원 문무일 총장 "검찰개혁 계속 노력해달라…본연 역할에 충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