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핵화 여정' 최대 고비…숨 가쁜 '3박 5일' 일정 짚어보니

입력 2018-09-23 20:56 수정 2018-09-23 23: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추석 연휴가 한반도 비핵화 여정의 최대 고비가 될 거란 점에서는 큰 이견이 없어 보입니다. 취재기자와 함께 날짜별로 이번 일정을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이희정 기자, 달력을 보면서 얘기할까요. 미국 시간 기준으로 23일 도착하게 되면 24일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습니다. 이번 일정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문 대통령이 '선언문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내용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기자]

네, 유엔총회 기조 연설을 위해 잡힌 일정이지만, 초점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 맞춰져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앞으로 북·미간 협상을 재개할 발판이 될 만한 메시지일 것은 분명해 보이고요.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북제재 완화에 대해서도 설득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이런 메시지를 바탕으로 미국이 종전선언에 합의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비핵화에 대해 눈에 보이는 초기 조치를 먼저 요구할 수 있다는 전망도 여전히 나옵니다.

[앵커]

대북제재를 완화하자는 건 판문점 선언과 평양 선언 이행을 위해 필요한 단계이기도 하니까요. 그럼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쪽 분위기와 반응은 어떤지, 정효식 특파원 리포트를 보시고, 다시 얘기 이어가겠습니다.

 


[앵커]

이번 유엔총회에서의 만남을 상당히 신중하게 보는 모습이군요. 이희정 기자, 앞서 리포트에서도 나왔지만, 문 대통령이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하기로 한 것도 눈에 띕니다. 우리 대통령이 폭스뉴스와 인터뷰하는 건 처음인데, 미국에서 보수층이 주로 보는 방송이잖아요.

[기자]

폭스뉴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진짜 방송"이라고 치켜세울 정도로 선호하는 채널로 알려져있습니다.

대표적인 보수 매체여서 지난 대선 당시 트럼프를 찍은 유권자의 40%가 폭스뉴스에서 선거 정보를 얻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청와대는 "미국 유력 매체를 통해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와 의미를 미국 국민들에게 홍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결국 문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의심하고 있는 보수층 여론을 직접 설득해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이 인터뷰는 우리 시각으로 26일 오전 7시에 방송됩니다.

[앵커]

그 다음날 일정이 유엔총회 연설입니다. 올해는 지난해와 분위기가 다를 것으로 예상되죠. 북한 이용호 외무상 연설도 예정돼있는데, 어떤 언급을 할지, 예상되는 내용이 있을까요.

[기자]

먼저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은 이번이 두 번째인데요.

남북정상회담 직후의 유엔총회 연설인 만큼, 회담 성과를 전세계에 알리고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용호 외무상 연설은 이틀 뒤인 29일인데요. 어떤 내용이 될 지 전문가 얘기 들어봤습니다.

[박원곤/한동대 교수 : 작년에는 미국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을 했는데, 당연히 미국 비판은 하지 않을 거고요. 한반도에 대한 비핵화 의지를 밝혔기 때문에 당연히 대북 제재에 대한 완화와 철폐는 필요하다. 같은 맥락에서 북한은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이다. 그런 메시지가 전달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결국 종전선언 내용이 담길 것이라는 얘기인데, '종전선언'이란 단어 자체를 언급할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전체적인 톤은 지난해에 비해 훨씬 부드러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문 대통령이 미국 일정을 마치고 27일 돌아오면, 이후 이어질 외교 일정도 빡빡하죠.

[기자]

유엔총회를 기점으로 비핵화 협상은 앞으로 크게 투 트랙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이 이용호 외무상에게 회담을 제안했습니다.

따라서 뉴욕에서 29일 전후로 남북, 북·미, 남·북·미 외교장관 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후 오스트리아 빈에서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북한 실무진이 접촉할 가능성이 있고요.

만약 실무 협상에 진전이 있다면, 앞으로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일정도 다시 잡힐 가능성이 크고,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도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방미' 문 대통령, 폭스뉴스 인터뷰도…비핵화 '직접 설득' 폼페이오 "머지않아 평양 간다…북핵 위협 여전하나 줄어" 이제는 한·미회담…'미공개' 평양 카드, 트럼프 움직일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