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외무상 "북한 핵시설 사찰 응하면 '일본 핵노하우' 제공 가능"

입력 2018-09-21 1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외무상 "북한 핵시설 사찰 응하면 '일본 핵노하우' 제공 가능"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21일 북한이 핵 관련 시설 사찰에 응하면 일본의 핵 관련 노하우를 제공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핵시설 사찰에 응할 경우의 대응 방안에 대한 질문에 "우리나라의 핵기술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하거나, 인력을 파견하거나 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회담하고 발표한 공동선언에는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에 "김정은 위원장이 핵사찰을 허용하는데 합의했다"고 올린 바 있다.

고노 외무상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서는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다"라며 "그것을 따르는 형태로 진행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당 총재 선거에 승리한 뒤 향후 외교 정책에 대해 '전후 외교의 총결산을 지향한다'고 밝힌 데 대해 "일본이 큰 역사적 전환점을 맞고 있기 때문"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스가 장관은 "전후(戰後·일본의 2차대전 패전 이후) 70년 이상이 지난 지금도 동북아시아에서는 러일평화조약 체결, 북한 문제 등이 미해결 문제로 남아 있다"며 이들 문제 해결이 전후 일본 외교의 총결산을 이루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한국 등의 역사인식 문제도 총결산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는 "지금까지 몇 번이고 밝히지 않았느냐"며 일본의 식민전쟁 가해 책임 문제 등은 이미 해결된 사안이라는 종전 입장을 되풀이했다.

(취재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연합뉴스)

관련기사

"비핵화" 김 위원장 육성 약속까지…지난 5개월 돌아보니 "빠른 비핵화-경제발전 집중 원해"…북미회담 '가시거리' 미 국무부 "비핵화가 먼저…'미+IAEA 사찰단 참관' 공유된 인식" 트럼프, '2차정상회담·종전선언' 손 내민 김정은에 화답할까 폼페이오, 북한 리용호와 첫 정식회담 가시권…궁합 맞을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