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도연결, 연내 '첫 삽' 약속했지만…문제는 대북제재

입력 2018-09-21 20: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북이 상당히 오래 전부터 논의하고 준비한 게 서로 철도를 연결하는 겁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올해 안에 첫 삽을 뜨기로 약속했죠. 사전조사도 곧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 실질적인 공사에 남북이 함께 들어가기 위해서는 '대북 제재'가 풀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기차를 타고 남북을 오가는 것은 지금도 기술적으로 가능합니다.

이미 철도가 깔려 있고, 경의선의 경우 실제로 2007년 화물열차가 운행되기도 했습니다.

민간인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마지막 역인 임진강역입니다.

이렇게 평양까지의 거리가 표시가 돼 있는데요.

여기서 도라산역, 판문역, 손하역을 거쳐 개성역까지 가는 철도 구간은 우리 기술로 현대화 돼 있습니다.

우리측 정부가 지난 7월 이곳을 공동 점검한 결과 시설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개성에서 신의주까지의 구간은 곳곳을 개보수해야 합니다.

동해선도, 제진역에서 금강산역까지 넘어가는 구간은 문제가 없지만, 남한 내 강릉과 제진까지 104㎞ 구간은 선로를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남북 양측은 각각 공사가 필요한 구간에서 착공식을 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위한 조사와 연구 등 사전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자재나 장비를 반입하는 실질적인 공동 공사는 대북제재가 풀려야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23일에는 경의선 개성에서 신의주 구간의 공동조사가 유엔사의 제지로 무산되기도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최수진)

관련기사

4월의 도보다리 산책…'평양의 가을' 삼지연서 재연 "빠른 비핵화-경제발전 집중 원해"…북미회담 '가시거리' 문 대통령, 서울 도착 직후 대국민보고…'구두합의' 공개 백두산에서 서울까지 '직항'…새로운 남북 하늘길 열려 백두산 정상서 손 맞잡은 남북 정상…"새 역사 계속 쓰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