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법농단 몸통 '행정처'…김명수 대법원장 "폐지" 첫 언급

입력 2018-09-21 07: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재판 거래 의혹 등에 대해 조사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김명수 대법원장은 사법농단의 몸통으로 지목된 법원행정처를 없애겠다고 직접 처음으로 언급했습니다. 이곳에서 일하는 판사들은 김 대법원장이 임기를 마치기 전까지 모두 재판 업무로 돌려보낸다는 계획입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이 법원 내부 통신망에 올린 입장문입니다.

먼저 '사법 농단'을 포함해 여러 문제의 출발점으로 지목된 '법원행정처'를 폐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대법원장이 행정처 폐지를 직접 언급한 것은 처음입니다.
 
또 행정처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 판사들도 내년 정기인사를 통해 3분의 1 정도를 줄이고, 임기 내에 근무 법관을 완전히 없애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행정처는 고위 법관으로 가는 '승진 코스'로 여겨지면서 법원 관료화와 정치화의 핵심 조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현재 행정처에 근무 중인 판사는 모두 33명인데, 먼저 11명을 내년 2월 인사에서 일선 법원으로 보낼 방침입니다.

나머지 22명은 법원행정처가 완전히 폐지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개혁 업무를 지원하고 김 대법원장 임기가 끝나는 2023년 전에 모두 재판 업무에 돌려보낸다는 것입니다.

김 대법원장은 또 행정처를 대신할 조직으로 외부 인사들이 참여하는 '사법행정회의'를 설치하겠다고 했습니다.

특히 대법원장에게 집중된 법관 인사권을 축소하기 위해 전국의 법원장을 임명할 때 소속 법원 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안을 내년 인사 때부터 시범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김명수 대법원장 "법원행정처 폐지…사법행정회의에 권한 이양" 헌법재판관 5명 동시 퇴임…후임 늑장인선에 '4인체제' 비상 김명수 '취임 1년'…사법농단·법원개혁 강·온 양쪽서 비판 국회 법사위 무산…이석태·이은애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