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핵 상징' 영변 영구폐기…단서 붙인 미의 상응조치란?

입력 2018-09-19 20:17 수정 2018-09-19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9일) 합의 내용에는 영변 핵시설의 완전한 폐기도 등장했습니다. 핵물질을 앞으로 생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하지요. 여기에는 미국의 상응조치가 있을 경우라는 단서가 붙었는데, 종전선언이나 대북 제재완화 등을 요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영구적으로 폐기한다면 미래핵을 완전히 포기하는 거나 다름없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영변 핵시설의 불능화는 앞으로 새로운 신규 핵물질을 생산하거나 무기를 개발할 수 있는 근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의미가 굉장히 크다…]

하지만 북한은 단서를 달았습니다.

'미국이 6·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이라는 전제조건 입니다.

'북·미 간 새로운 관계 수립', '수십년의 긴장과 적대행위 극복' 등의 문구에서 짐작할 수 있듯, 북한 체제를 보장해줄만한 미국의 가시적인 조치가 우선돼야 함을 분명히 한 것입니다.

[문정인/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 북의 입장에서 새로운 관계라는 것은 종전선언을 해서 불가침 의지를 분명히 해주고, 그걸 통해서 평화협정을 이행해 나가는 것이니까…]

그동안 요구해온 핵리스트 제출 대신 핵물질 생산 중단이라는 카드를 받은 미국이 이른바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지는 향후 북·미 협상에서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영상취재 : 평양 공동 영상 취재단)

관련기사

[평양공동선언] 북한 '영변핵시설 폐기' 카드 제시…북미협상 힘받나 [평양공동선언] 트럼프가 쓴 '김정은, 핵사찰 합의' 의미는 [평양공동선언] 김정은, 트럼프 줄 별도의 '보따리' 맡겼나 트럼프 "김정은 핵사찰 동의" 트윗…외신도 긴급 타전 정의용 "비핵화, 공동선언 외 많은 논의…북미협상 속도 낼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