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복되는 불행한 사고…"관람형 동물원 바꿔야" 목소리

입력 2018-09-19 21:34 수정 2018-09-19 23: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동물원에서의 불행한 사고는 사실 끊이지 않았습니다. 동물을 가두어놓고 보는 이 '관람형'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한다는 지적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경기도의 한 동물원 여느때처럼 악어쇼가 이어지는 도중, 악어가 갑자기 조련사의 손을 물었습니다.

조련사의 오랜 학대에 이상 행동을 보인 겁니다.

3년 전에는 폐쇄된 동물원에서 희귀동물이 죽은 채 버려져 큰 충격을 줬습니다.

왈라비, 코아티, 비단뱀 등 보호종 17마리가 쓰레기통 등에서 발견됐습니다.

동물원에서 끊이지 않는 학대 사고를 막기 위해 이른바 '동물원법'이 재작년 제정됐지만 현실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국내 동물원 대부분이 여전히 동물을 우리에 가둬놓는 관람형이기 때문입니다.

[김현지/동물보호연대 '카라' 정책팀장 : 동물원의 모습 자체가 굉장히 인간 중심적이긴 해요. 서식 환경을 자연과 흡사하게 해준다든지 그런 투자와 보완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아닌 넓은 평지에 동물을 풀어놓는 방식이 도입되기는 했지만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동물보호 단체들은 동물원의 본래 기능이 종의 보존인 만큼 동물을 보호하고 연구하는 쪽으로 동물원이 운영돼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동물학대가 불가피한 체험동물원과 동물원법의 규제를 받지 않는 소규모 야생동물카페를 관리할 방안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전도시공사 "탈출 퓨마 사살, 시민안전 위한 불가피한 선택" 대전동물원 퓨마 탈출부터 사살까지…긴박했던 4시간 30분 '사육시설 관리소홀'…퓨마 탈출한 대전오월드에 경고 처분 대전오월드 탈출 퓨마 4시간 30분만에 끝내 사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