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양공동선언] 중국 "남북, 비핵화 추진에 중요한 공동인식 도달"

입력 2018-09-19 16:43

"남북의 노력 높이 평가…남북 관계 개선 지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남북의 노력 높이 평가…남북 관계 개선 지지"

[평양공동선언] 중국 "남북, 비핵화 추진에 중요한 공동인식 도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자 중국 외교부는 남북이 한반도 비핵화 추진을 위한 중요한 공동인식에 도달했다며 환영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연합뉴스 기자가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중국의 평가를 요구하자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겅 대변인은 "남북정상이 평양에서 다시 만나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했다"면서 "두 정상이 이를 통해 상호관계 개선 및 발전, 군사적 긴장 완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담판 프로세스 추진에 새롭고도 중요한 공동인식에 도달했다"고 평가했다.

겅 대변인은 "우리는 이를 환영하며 양측의 적극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평화와 번영, 화해와 협력은 한반도와 지역 인민의 공동 바람"이라고 밝혔다.

그는 "중국은 한반도의 가까운 이웃으로서 남북 양측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관계 개선과 화해 협력을 추진하는 것을 일관되게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양측이 이번 선언의 공동인식을 잘 실현하고 남북 협력 추진에 부단히 노력하길 바란다"면서 "아울러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과 지역의 영구적 평화 실현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