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양공동선언] 일 관방 "남북정상에 경의…한반도 완전비핵화 기대"

입력 2018-09-19 16:42 수정 2018-09-19 17: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평양공동선언] 일 관방 "남북정상에 경의…한반도 완전비핵화 기대"

일본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정상회담에서 동창리 엔진 시험장 영구폐쇄 등을 담은 공동선언을 발표한 데 대해 "이번 합의에 이르기까지 남북 양 정상이 기울인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번 선언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요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약속을 포함해 종전 북미정상회담에서 이뤄진 합의가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되는 것"이라며 "미일, 한미일 3국이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긴밀히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가 장관은 '이번 선언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선언을 막 발표한 만큼 현시점에서 한반도 비핵화가 실현될지는 당분간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 '이번 회담에서 북일정상회담 문제가 거론됐는지 확인됐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은 피한 채 "다양한 정보 제공을 받고 있다"고만 답했다.

그는 '한국측으로부터 이번 정상회담 내용에 대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설명을 들을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회담 결과에 대해서도 적절하게 정보공유를 받고 있다"며 "구체적 내용은 언급을 피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