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베일의 왕국'의 변신…시차 없는 '평양 라이브' 화제

입력 2018-09-18 20: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8일) 평양회담의 키워드 중 하나는 '생중계'입니다. 과거에도 정상간 만남의 일부분을 제한적으로 생중계로 보여준 적은 있지만, 환영식을 준비하는 북한 시민의 모습부터 문 대통령의 도착까지 긴 시간을 이어서 중계한 것은 사실 좀 이례적인 일입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한반도기와 인공기를 든 평양 시민들이 순안 국제공항에 모여 있습니다.

곧 입국할 문재인 대통령을 기다리며 환영식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공식 행사 이전 일반인의 모습을 여과없이 생중계로 노출한 것입니다.

김여정 제1부부장 등, 북한 관리들이 분주히 준비하는 모습도 생방송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항 도착과 북측의 환영행사가 계속해서 생방송으로 노출됐습니다.

이날 공항 환영식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최용해 노동당 부위원장, 이용호 외무상,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이 문 대통령을 맞이했습니다.

환영행사가 끝난 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함께 차를 타고 백화원에 도착하는 모습도 생중계됐습니다.

'미디어 노출'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북한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외신들도 생중계에 주목했습니다.

중국 환구시보 등은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이 전세계에 생중계 되는 것은 특별한 일"이라고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 평양 공동 영상 취재단)

관련기사

[평양정상회담] 한국·바른미래 "북한 비핵화 구체적 계획 나와야" [평양정상회담] 여야, 남북정상 '실질적 성과' 도출 기대 김여정, 영접준비에 회담 배석까지…시종 '존재감' 김정은 "더 빠른 걸음으로 더 큰 성과 내야겠다는 생각" 문대통령 "판문점의 봄이 평양의 가을로…신뢰 차 있어 잘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