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농단' 논란 속 기업인 동행…경제교류 어떤 역할?

입력 2018-09-17 20:22 수정 2018-09-17 23: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에서는 이런 여러가지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데 재계 인사들의 방북에 대해서는 발표 때부터 우려도 나온 바 있습니다.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에 연루돼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이 포함됐기 때문인데, 기업인들과 북측의 만남이 향후에 남북 경제교류에 어떤 역할을 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현재 피고인 신분입니다.

최순실 국정농단에 연루돼 구속 수감됐었고, 2심까지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대법원은 현재 이 사건의 핵심인 경영권 승계와 최순실씨에 대한 특혜성 지원의 대가성 여부를 따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부회장을 수행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적절하느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일단 청와대는 재판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임종석/대통령 비서실장 : 재판은 재판대로 엄격하게 진행될 것이고 일은 일이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이 평양에 가더라도 당장 경협 등이 어렵기 때문에 역할이 모호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내부 토론 과정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협의 끝에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적폐청산 기조로 출범한 정부인만큼 재판 개입은 없을 것" 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부회장을 포함한 경제인 17명은 내일(18일) 정상회담이 진행되는동안 북측 경제를 책임지는 이용남 내각부총리를 만납니다.

구체적인 의제 논의보다 만남 자체에 의미를 둘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남북정상, 내일 평양서 대좌…다시 속도 내는 '평화 프로세스' 이재용 등 4대기업 대표 동행…'200여명 규모' 방북단 확정 각계각층 동행단 면면 보니…"남북관계 전방위 개선 의지" '삼성 2인자' 이상훈 의장 구속영장 기각…"혐의 소명 부족" 박근혜, 2심 이어 상고도 포기…'뇌물액' 대법 판단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