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돈줄·인맥 요란했던 '배후설'엔…특검, "근거 없음" 결론

입력 2018-08-27 20:29 수정 2018-08-27 2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7일) 특검의 발표 자료에는 이례적인 대목이 포함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드루킹에게 불법자금이 들어갔다는 배후설, 김정숙 여사의 경인선 관련설 등을 포함해서, 그동안 정치권과 언론 등에서 제기한 여러 의혹에 대해 혐의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그 근거를 직접 공개한 것입니다.

송우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특검은 드루킹 일당이 사용한 돈이 모두 29억 8000만 원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사무실 임대료와 '킹크랩' 서버 운영 등에 들어간 자금입니다.

그동안 드루킹 일당에게 '불법 자금'이 유입됐다며 배후를 의심하는 취지의 의혹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특검은 비누 판매 등 드루킹 일당의 자체 수입과 지출이 사실상 일치한다며 사실 무근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특검은 김정숙 여사에 대해 제기된 이른바 '경인선' 의혹도 조사했습니다.

경인선은 드루킹 일당이 주축이 된 모임으로, 지난해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 당시 문재인 후보자를 지지했습니다.

당시 김 여사가 "경인선에 가자"고 말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드루킹 일당의 불법 활동 등을 알고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하지만 특검은 김 여사가 경인선 회원들과 인사를 하고 사진을 찍은 것만으로는 불법 행위로 볼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 밖에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킹크랩 시연회를 본 뒤 드루킹 측에 격려금으로 100만 원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처음 진술한 사람의 말이 바뀌었고, 다른 회원들은 그런 일이 없다고 진술했기 때문에 사실이 아니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최종 수사결과 발표…'대선국면 댓글조작' 의혹 주목 기한 종료 앞둔 특검, 김경수 지사-드루킹 등 12명 기소 드루킹 특검 '빈손' 지적…배경과 남은 수사 쟁점은? 드루킹 특검, 수사 연장 않기로…성과 없는 '빈손' 지적도 수사 마무리 수순…특검, '김경수 불구속 기소'로 가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