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치·슬픔"…신부들 '아동 성범죄'에 침묵 깬 바티칸

입력 2018-08-17 21:33 수정 2018-08-17 22: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펜실베니아 주의 가톨릭 교구에서 신부들이 1000명이 넘는 아이들을 상대로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조사 결과가 최근 나왔습니다. 침묵을 지키던 교황청은 결국 "수치스럽고 슬픈 일"이라며 입을 열었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70여년 간, 가해 성직자는 300여명이 넘고, 피해 아동은 1000명이 넘는다"

최근 펜실베니아주 대배심은 6개 가톨릭 교구의 비밀 문서 보관함에 있던 내부 자료와 피해 조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보고서는 900쪽에 달했습니다.

이 안에는 대주교와 추기경 등이 사춘기 소년 소녀들을 성적으로 학대하고, 일부는 성폭행했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조쉬 샤피로/펜실베니아주 검찰총장 : 아이들은 이런 학대가 정상적일 뿐 아니라 성스러운 것이라고 합법화하는 성직자들에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일부 고위직은 오랜 기간 이런 사실을 조직적으로 은폐했습니다.

미국 언론은 '신뢰에 대한 배신'이라고 했습니다.

침묵을 지키던 교황청은 결국 사과했습니다.

[그레그 버크/교황청 대변인 : 이 끔찍한 범죄에 표현할 두 단어는 수치와 슬픔입니다. 미성년자의 성적 학대를 명백하게 비난합니다.]

교황청은 사건 가담자에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했지만 가해자들이 사망했거나 공소시효가 지나 처벌이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CNN은 "잇따르는 사제들의 성범죄 사건으로 프란치스코 교황이 중대한 시험대에 놓이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인도 남부 '100년 만의 홍수'로 164명 사망 총선 앞둔 스웨덴서 하루 80대 차량 화재…"조직된 방화" 이탈리아 다리 붕괴 참사, 부실관리 가능성…성수대교와 닮은꼴? 우주에서도 포착된 '연기 기둥'…미, 11일째 최악 산불 일본도 '성범죄자에 화학치료' 도입 추진…희망자만 대상 '롬복 강진' 사망자 100명 육박…인근 한국관광객 고립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