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4월 물러난 조현민…퇴직금 합쳐 상반기 보수 17억

입력 2018-08-15 1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올해 상반기에 받은 보수가 퇴직금을 포함해 17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조현민 씨는 이른바 '물벼락 갑질' 이후 지난 4월에 그룹 내 모든 직위에서 물러났죠. 그 일로 '대한항공'은 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은 상태이고 '진에어'는 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는 위기에 놓였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14일) 공개된 대한항공과 진에어 반기보고서입니다.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는 상반기 두 곳에서 총 17억 원의 보수를 받았습니다.

전무로 있던 대한항공에서 8억 6800만 원, 부사장으로 있던 진에어에서 8억 7400만 원을 각각 받았습니다.

이 중 13억 원은 퇴직금 명목으로 지급됐습니다.

조 전 전무는 광고대행사 직원들에 물을 뿌린 이른바 '물벼락 사건'으로 파문이 일자 지난 4월 한진그룹 내 모든 직위에서 물러났습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에서 6억 6100만 원, 진에어에서 6억 3100만 원을 퇴직금으로 챙겼습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은 "임원퇴직금지급규정에 따라 퇴임 당시 월평균보수와 직위별 지급률, 근무기간 7.5년을 고려해 지급했다"고 밝혔습니다.

진에어는 조 전 부사장이 외국인 신분으로 2010년 3월부터 6년간 등기이사로 재직했던 사실이 드러나며 현재 면허취소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한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상반기 대한항공과 한진칼, 한진, 한국공항 등 계열사 4곳에서 58억 원의 보수를 받았습니다.

관련기사

조양호 또 검찰수사 직면…한진계열사서 처남회사 15년간 누락 '땅콩회항' 피해자 박창진 사무장, 대한항공 4노조 지부장 당선 대한항공 직원 인사기록 '단톡방 유출'…경찰 수사 관세청, '밀수·탈세 혐의' 조현아 구속영장 신청 '6억대 밀수 혐의' 조현아 구속영장 기각…보완 수사 지휘
광고

JTBC 핫클릭